거품뇨, 단백뇨 원인 증상 및 치료 방법: 여자 남자 소변 거품? 당뇨, 신증후군

어느 날 갑자기 소변에 거품이 많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거품이 있는 소변을 거품뇨라 부릅니다. 이경우 전부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단백뇨에 의한 것이라면 몸에 이상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거품뇨, 단백뇨 원인, 증상, 치료 방법까지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문제가 없는 소변 거품 구분 방법 : 거품뇨, 단백뇨 구분 필요!

소변에 거품이 있다고 다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거품은 질병에 의해 생길 수도 있지만 오줌이 높은 곳에서 떨어지면서 변기 물과 만나 거품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수영장에서 물장구를 칠 때 거품이 생겼다 사라지는 현상을 생각해 보시면 이해가 될 것입니다. 남자 여자가 큰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아무래도 서서 소변을 보는 남자의 오줌에 거품이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여자 남자 소변 거품 단백뇨 사진
여자 남자 소변에 거품이? 단백뇨 사진

그럼 이렇게 남자, 여자 소변 거품에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 어떻게 구분할까요?

바로 소변을 본 뒤에 5분 정도 기다리는 것입니다. 소변 줄기의 낙차에 의해 생긴 거품이라면 5분 안에 전부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만약 5분이 지난 뒤에도 소변에 거품이 남아 있다면 몸에 어떤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경우 단백뇨를 의심해야 합니다. 단백뇨란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는 소변을 의미합니다. 소변에 단백질이 많은 게 왜 문제가 될까요?

그것은 바로 오줌을 만드는 기관인 신장에 문제가 발생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단백뇨 원인 2 가지: 신증후군, 단세포군 감마글로불린 병증

만약 소변 거품이 5분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는다면 단백뇨라고 알려드렸습니다. 이 경우 단백뇨의 원인은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신장에 문제가 발생해 신증후군을 가지고 있거나, 항체에 문제가 생겨 단세포군 감마글로불린 병증을 가진 경우입니다.

단세포군 감마글로불린 병증은 소변에 많은 거품을 일으키는 것 외에 별다른 증상이 없는 질병이고 대부분 치료가 필요한 질병은 아니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또한 이 질병으로 인해 백혈병으로 발전하는 경우는 약 1%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신증후군은 소변으로 나오는 단백질의 양이 하루에 3.5g 이상인 질환입니다. 오줌에 단백질이 많은 경우에는 거품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거품뇨인 경우 신증후군을 의심하는 것입니다.

또한 신증후군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질병이 바로 당뇨이기 때문에 단백뇨가 있다면 당뇨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당뇨, 신증후군 증상 : 여자 남자 소변 거품이 있다면?

당뇨에 의해 신증후군이 발생했다면 혈액에 있는 수분이 몸으로 빠져나와서 몸이 붓는 현상인 부종이 발생합니다.

단백뇨 원인이 되는 신증후군, 당뇨에 의해 부종이 발생한 모습
단백뇨 원인이 되는 신증후군, 당뇨에 의해 부종이 발생한 모습

신증후군 초기에는 눈이 붓거나 팔이 조금 붓는 정도의 증상이 나타나지만, 심해지면 복부에 복수가 차는 등 심각한 증상이 발생합니다.

심각한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여자든 남자든 소변에 오줌이 5분 이상 사라지지 않는 거품뇨를 가지고 있다면 단백뇨를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만약 단백뇨라면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거품뇨 치료 방법 : 병원에 가서 단백뇨 원인 제거 필요

거품뇨, 단백뇨가 신장에 문제가 생겨서 발생한 경우에는 크게 2가지 치료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스테로이드 약물을 사용해서 원인이 되는 질병을 치료하는 것이고 두 번째 방법은 신장의 압력을 낮추기 위한 혈압약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어떤 방법으로 단백뇨를 치료할지는 환자마다 처해있는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의사의 진단과 판단에 따라야 합니다.


여기까지 거품뇨, 단백뇨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소변의 모습은 우리가 거의 매일 볼 수 있습니다. 평소에 소변 거품이 어느 정도 있는지 확인을 잘 해서 단백뇨가 있으면 병이 커지기 전에 병원에 가셔서 치료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