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롤 욕설, 패드립 고소 : 신고 방법 및 처벌수위, 실제 사례

롤을 하다 보면 게임이 잘 풀리지 않을 때 우리 편이 나에게 욕설, 패드립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부당한 일을 당한 경우 그냥 넘어가는 것보다는 증거를 잘 모아서 신고나 고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롤이나 게임에서 욕설, 패드립을 당한 경우 패드립 고소, 신고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롤 욕설, 패드립 고소 : 게임 내 채팅 고소가 가능할까? 실제 사례

롤과 같이 온라인게임에서 일어나는 욕설, 패드립들은 대부분 모욕죄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모욕죄로 고소를 진행해야 합니다. 모욕죄에 해당하는 경우 징역 1년 이하의 징역이나 200만 원 이하의 벌금형을 받게 됩니다.

모욕죄가 성립하기 위해서는 아래 3가지를 모두 만족해야 합니다.

  1. 공연성
    → 상대방이 나한테 욕설, 패드립을 했을 때, 그것을 둘만 보면 안 되고 다른 사람도 볼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귓말로 욕하면 공연성이 해당하지 않고 전제 채팅, 팀 채팅으로 욕설이나 패드립을 해야지 공연성이 인정됩니다. 귓말로만 하면 고소가 불가능하겠죠?
  2. 특정성
    → 특정성은 상대방이 나를 명확하게 지목해서 욕설을 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불특정 다수에게 욕을 한다면 특정해서 욕을 한 게 아니기 때문에 고소가 되지 않습니다.

    만약 랭크 게임을 하는 경우에는 챔피언이 하나이기 때문에 특정 챔피언을 언급하면서 욕설, 패드립을 한다면 특정성이 인정되어 고소가 가능합니다. 일반 게임 같은 경우에는 같은 챔피언이 여러 명일 수가 있기 때문에 게임 아이디까지 언급을 해야 특정이 가능합니다.
  3. 모욕성
    → 모욕성은 단순히 내가 그 말을 들었을 때 기분이 좋지 않다는 게 아니라 일반적으로 그 말을 들었을 때 모욕적이라고 느껴질 만한 수위가 되어야 합니다. 패드립까지 가면 대중적으로 봤을 때도 충분히 모욕적이기 때문에 고소 요건을 만족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패드립 고소 사례
패드립 고소 사례

실제 사례를 예로 들어드리겠습니다. 내가 롤에서 트린다미어로 플레이하고 있는데, 상대방이 “트린다미어 어머니 살아계시니?”와 같은 패드립을 전체 채팅으로 날리면 공연성, 특정성, 모욕성 세 가지를 모두 만족하게 돼서 고소가 가능합니다.

만약 너무 화가 나서 같이 욕을 같이 한 경우에는 어떻게 될까요? 해당 게임을 진행하는 동안 상대방에게 욕을 한 번이라도 한 경우 쌍방 욕설로 인정이 되어 고소가 되지 않습니다. 상대방이 욕설한 부분만 캡처해서 고소를 진행하는 경우가 있는데, 어차피 라이엇에 전체 채팅 내역을 요청해서 다 받기 때문에 의미가 없습니다.

어떻게 신고할까? 신고 방법!

게임 내에서 욕설, 패드립을 당한 경우 어떻게 신고해야 할까요? 신고를 하기 위해서는 고소장과 증거를 제출해야 합니다. 직접 경찰서에 방문을 해도 되고, 온라인으로 신청해도 됩니다. 다만 온라인으로 진행하면 직접 방문하는 것보다 시간이 더 걸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진행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증거자료 수집
  2. 고소장 작성
  3. 경찰서 방문 or 온라인 신청
  4. 경찰에서 피의자 소환 및 조사
  5. 피의자에게 합의금 받기 or 벌금형

요즘 경찰에서 게임 욕설 관련해서 신고가 너무 많이 들어와서 그런지 모르겠는데, 상대방이 내가 누군지 명확하게 인식하지 못한다면 익명성 때문에 수사 진행을 잘 안 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상대방이 욕설이나 패드립을 시작할 경우, 내 주소, 연락처를 명확하게 채팅창에 적어서 내가 누구인지 인식시켜주고, 그 이후에도 욕설이나 패드립을 하는 경우 신고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증거자료는 롤에서 욕설당한 부분을 쭉 긁어서 캡처하시고 제출하시면 됩니다. 경찰에서 수사를 진행하다 보면 상대방과 합의할 건지 말 건지를 물어보는데 그건 상대방이 어떻게 나오는지에 따라서 대응하시면 됩니다.

상대방은 어떤 처벌을 받을까? 처벌 수위!

상대방이 나와 합의를 하지 않는다면 어떤 처벌을 받을까요? 보통 모욕죄에 해당한다면 1년 이하의 징역 or 200만 원 이하의 벌금형을 받게 됩니다. 따라서 상대방은 웬만하면 합의를 해달라고 요청하거나 선처해 달라고 빌게 될 겁니다. 정 맘에 들지 않으면 그냥 법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같이 즐기려고 하는 게임에서 욕설, 패드립을 하는 사람들이 없어졌으면 좋겠습니다. 우리 모두 클린 한 게임 환경을 위해 바로바로 참 교육을 하는 문화가 정착되길 바랍니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