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상동맥석회화 원인 치료 예방 방법

관상동맥은 우리 심장에 직접적으로 산소와 혈액을 공급하는 중요한 혈맥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석회화가 진행되기 전에 미리 예방을 해야 하고, 만약 관상동맥석회화가 진행됐다면 치료를 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관상동맥석회화의 원인, 치료 방법, 예방 방법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 목차

  1. 관상동맥석회화 원인
  2. 관상동맥석회화 치료 방법
  3. 관상동맥석회화 예방 방법

1. 관상동맥석회화 원인

관상동맥석회화는 심장에 왕관모양으로 퍼져있는 동맥인 관상동맥의 혈관벽에 석회가 침착하여 혈관이 좁아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관상동맥은 심장에 직접적으로 산소를 공급하는 혈맥으로 만약 혈관이 좁아지면 산소공급 및 혈류흐름이 원활하지 않게 되어 각종 심장질환을 유발합니다.

관상동맥의 혈맥이 좁아지면 일생생활을 할 때 심장발작, 협심증 같은 증상을 일으키기 때문에 매우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관상동맥석회화가 진행되는 모습 : 원인
관상동맥석회화가 진행되는 모습 : 원인

그럼 관상동맥석회화는 왜 생기게 되는 걸까요? 바로 동맥경화가 진행되면서 동맥의 벽이 두꺼워지고 굳어져서 탄력을 잃게 되기 때문입니다.

동맥이 탄력을 잃게 되면 관상동맥 혈관벽에 칼슘유기물이 쌓이게 됩니다. 이렇게 칼슘유기물이 쌓이게 되면 혈관벽이 더욱 좁아지게 되고 관상동맥석회화를 촉진시킵니다.

이런 원리로 관상동맥석회화가 진행되기 때문에 고혈압, 당뇨, 이상지질혈증이 있으신 분들은 특히나 관상동맥석회화가 생기기 쉽습니다.

2. 관상동맥석회화 치료 방법

만약 건강검진을 받으러 가서 관상동맥석회화 진단을 받은 경우,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요? 결론적으로 관상동맥석회화 자체를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다시 말해서 이미 혈관벽에 축적된 석회질을 없앨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관상동맥석회화의 진행경과를 보면서 혈관벽이 좁아지게 되면 시술을 통해 문제 현상을 해결은 가능합니다. 크게 두 가지 치료법으로 나뉩니다.

첫 번째 방법은 관상동맥 중재술로 우리가 일반적으로 잘 알고 있는 시술 방법으로 혈관에 스텐트를 넣어서 강제로 혈관벽을 넓히는 스텐트 삽입술을 말합니다.

관상동맥우회로술 치료 방법
관상동맥우회로술 치료 방법

두 번째 방법은 좁아진 관상동맥 대신 다른 혈관으로 대체하는 관상동맥우회로술이 있습니다.

두 가지 치료방법 중 어떤 방법을 사용하여 치료할지는 의사의 판단에 따르고 만약 좁아진 혈관벽이 여러 개라면 스텐트 삽입술(관상동맥 중재술)과 관상동맥우회로술을 같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3. 관상동맥석회화 예방 방법

관상동맥석회화 예방 방법은 크게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칼슘을 비타민 D와 함께 섭취하는 것입니다. 관상동맥석회화는 혈액내 칼슘농도가 높은 경우에 진행됩니다. 체내 흡수율을 높일 수 있는 비타민 D를 함께 섭취함으로써 혈액내 칼슘 농도를 줄여 석회화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가공식품을 멀리하는 것입니다. 탄산음료, 패스트푸드 등을 먹으면 혈액 내 칼슘 수치를 떨어뜨리게 되는데 이는 뼈의 칼슘을 혈액으로 빠져나오는 역할을 합니다. 이 과정에서 세포의 손상을 일으키고 석회화를 진행을 촉진시킵니다.

마지막 세 번째 방법은 하루에 30분 이상 꾸준히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꾸준한 운동은 체내 염증수치를 낮추고 관상동맥석회화를 촉진시키는 고혈압, 고지혈증과 같은 질병을 막기 때문에 아주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