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위스키 종류 : 스카치, 버번, 테네시, 라이, 캐나디안, 아이리시 위스키

위스키에는 스카치위스키만 있는 게 아니라 나라마다 다양한 위스키가 있습니다. 오늘은 위스키의 종류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려 합니다. 위스키는 버번위스키, 테네시 위스키, 스카치위스키, 라이 위스키, 캐나디안 위스키, 아이리시 위스키가 대표적인 위스키입니다. 그럼 하나하나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스카치 위스키

스카치위스키는 코틀랜드의 증류소에서 최소 3년 이상의 숙성과정을 거쳐서 만들어져야만 스카치위스키라고 불릴 수 있습니다. 또한 알코올 도수는 최소 40도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스카치위스키는 피트 향과 과일향이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대표 브랜드 : 글렌피딕(Glenfiddich), 발베니(Balvanie), 맥켈란(Macallan)

버번 위스키

스카치위스키는 보리를 주원료로 만드는 것과 달리 버번 위스키는 옥수수를 주원료로 만드는 위스키를 말합니다. 버번 위스키는 옥수수를 51% 이상 사용하고, 속을 태운 미국산 새 오크통을 사용, 숙성 전 알코올 도수는 62.5% 이하여야 하고, 숙성은 최소 2년 이상해야 합니다.

버번위스키는 미국에서 생산이 되고 숙성은 보통 2~8년 정도 진행하고 향에 대한 특징으로는 바닐라가 느껴지는 나무향이 있습니다.

버번 위스키 : 버팔로 트레이스(Buffalo Trace)
버번 위스키 : 버팔로 트레이스(Buffalo Trace)

대표 브랜드 : 메이커스 마크(Maker’s Mark), 버팔로 트레이스(Buffalo Trace), 와일드 터키(Wild Turkey)

테네시 위스키

테네시 위스키는 버번위스키와 같이 미국에서 생산되는 위스키입니다. 테네시 위스키는 미국 테네시 주에서 생산해야 하고 옥수수를 51% 이상 사용해야 하며 속을 태운 미국산 새 오크통에서 최소 2년 이상 숙성을 해야 합니다.

또 숙성 전에는 링컨 카운티 프로세스를 반드시 거쳐야지만 테네시 위스키라고 불릴 수 있습니다. 버번위스키와 테네시 위스키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어요~!

링컨 카운티 프로세스(Lincoln County Process)
큰 통에 잘게 자른 사탕단풍나무 숯을 3m 높이로 쌓은 뒤 위스키를 천천히 며칠 동안 여과시키는 위스키 여과방식.

숙성은 보통 2~4년을 진행하고 향에 대한 특징으로는 숯향이 많이 난다고 합니다.

대표 브랜드 : 잭 다니엘(Jack Daniel’s)

라이 위스키

라이 위스키는 미국에서 생산되는 위스키로 호밀을 51% 이상 사용하여 알코올 도수 80% 이하로 증류하고 오크통에서 2년 이상 숙성을 진행한 위스키를 말합니다. 버번위스키나 테네시 위스키는 옥수수를 51% 이상 사용했는데 라이 위스키는 호밀을 사용한 게 특징입니다.

숙성은 보통 2~10년을 진행하고 향에 대한 특징은 향신료 향과 약간의 쓴맛이 있습니다.

라이 위스키 : 놉 크릭(Knob Creek)
라이 위스키 : 놉 크릭(Knob Creek)

대표 브랜드 : 놉 크릭(Knob Creek)

캐나디안 위스키

이 위스키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캐나다에서 생산한 위스키입니다. 캐나다에서 생산하고 오크통에서 최소 3년 이상 숙성 진행 후 병입 되는 알코올 도수가 40% 이상이면 캐나디안 위스키라고 부릅니다.

숙성은 보통 3~6년 진행하고 향에 대한 특징은 따로 없고 브랜드마다 차이가 많이 난다고 합니다.

대표 브랜드 : 캐나디안 클럽(Canadian Club)

아이리시 위스키

아이리시 위스키는 아일랜드 증류소에서 생산하고 증류 시에 알코올 도수가 47.4% 이하로 증류를 진행한 후에 최소 3년 이상 숙성을 한 위스키를 말합니다.

보통 3~12년 정도 숙성을 진행하고 향에 대한 특징으로는 향이 부드럽고 달달한 꿀 향이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대표 브랜드 : 제임슨(Jameson)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