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예방접종 싱그릭스 가격 접종 후기 부작용 실비보험

대상포진은 피부에 수포를 일으키고 엄청난 통증을 동반하는 질병이기 때문에 무엇보다 예방이 필수적입니다. 대상포진은 예방접종이 활성화되어 있기 때문에 본인에 맞는 백신을 선택해서 맞으면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상포진 예방접종 백신들의 각각의 특징, 가격 및 접종 후기까지 상세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1. 대상포진이란?
  2. 대상포진 예방접종 종류 : 싱그릭스, 조스타박스, 스카이조스터
  3. 싱그릭스 가격, 접종 주기, 실비보험 여부
  4. 싱그릭스 후기 및 부작용


1. 대상포진이란?

대상포진은 주로 60대 이상의 노인들에게서 많이 발생하는 바이러스성 피부질환으로 피부에 발진이나 물집과 함께 엄청난 통증을 동반합니다. 어릴 적 수두를 일으켰던 바이러스가 없어지지 않고 신경, 척수 등에 남아 있다가 면역력이 약해지는 60대 이상이 되면 바이러스가 활동을 시작하는데, 이 바이러스가 대상포진을 일으킵니다.

대상포진의 가장 큰 특징은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우리 몸의 신경을 타고 퍼지기 때문에 피부발진 등 증상도 우리 몸의 신경을 따라 나타난다는 점입니다. 신경다발은 척추를 중심으로 오른쪽, 왼쪽으로 퍼져나가기 때문에 대상포진도 보통 몸 왼쪽, 오른쪽 중 한쪽에만 발생을 합니다.

면역력이 약해지면 누구나 걸릴 수 있는 질병이기 때문에 꼭 나이 드신 분이 아니더라도 과로, 스트레스에 의해서도 대상포진이 걸릴 수 있습니다.

2. 대상포진 예방접종 종류 : 싱그릭스, 조스타박스, 스카이조스터

대상포진은 한 번 걸려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치료하는데도 시간이 오래 걸리고 무엇보다 참을 수 없는 통증이 기억에 남을 것입니다. 또한 신경증이라는 합병증도 몸에 남을 수 있고 이 때문에 불면증까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리미리 대상포진 예방백신을 맞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싱그릭스 주사 투약
대상포진 예방접종 싱그릭스 주사

현재 우리나라에서 접종하는 예방접종 주사에는 싱그릭스, 조스타박스, 스카이조스터 이렇게 세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각각의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종류싱그릭스(FDA승인)조스타박스(FDA승인)스카이조스터(국내백신)
제조사GSKMSDSK바이오사이언스
판매사GC녹십자, 광동제약HK이오엔SK바이오사이언스
백신종류사백신
(면역저하자도 접종가능)
생백신생백신
항체생성률97%60%60%
항체유지율10년 후 약 80% 유지8년 후 약 4% 유지
대상포진 예방접종 종류

싱그릭스는 2022년 12월에 GSK사에서 출시한 대상포진 예방접종 주사입니다. 사백신을 사용하기 때문에 면역이 약하신 분들도 접종이 가능합니다.

또한 항체 생성률은 무려 97%나 될 정도로 효과가 매우 뛰어납니다. 항체 생성률이 97%라는 말은 대상포진 예방률이 97%라는 말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10년 후까지 항체가 무려 80%나 남아있기 때문에 60세쯤에 한번 맞으면 오랜 기간 대상포진의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기존 대상포진 백신주사인 조스타박스, 스카이조스터의 항체 유지율은 4% 밖에 안되기 때문에 이것에 비해 효과가 매우뛰어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요즘 대상포진 백신 하면 싱그릭스라고 하는 것이고 국내에 있는 내과 의사들이 싱그릭스를 추천하는 이유입니다.

3. 싱그릭스 가격, 접종 주기, 실비보험 여부

싱그릭스는 항체 생성률과 유지율에서 엄청난 효과를 보여주는데 모든 것에 장점만 있을 수는 없겠죠? 싱그릭스의 단점은 주사를 두 번 맞아야 한다는 점과 가격이 비싸다는 점이 있습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에서 나온 스카이조스터 백신과 MSD사의 조스타박스 백신의 가격은 전국평균 기준으로 16만원정도 합니다. 하지만 싱그릭스는 백신주사를 2개월 주기로 2회 맞아야 하는데, 1회 당 저렴한 곳은 20만원, 비싼 곳은 30만원에 달하기 때문에 2회를 맞게 되면 40만원~60만원 수준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이처럼 싱그릭스는 예방효과적인 면에서는 뛰어나나 가격이 타 백신에 비해 30~40만원정도 비싸고, 접종주기도 2개월이라 잘 챙겨서 맞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기 때문에 망설여지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리고 대상포진 예방접종은 실비보험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비급여 예방접종에 대한 특약상품을 가입하셨다 하더라도 실비보험은 치료 목적의 주사만 해당 하므로 접종비용을 돌려 받을 수 없습니다.

4. 싱그릭스 후기 및 부작용

싱그릭스 백신의 부작용은 다른 백신들과 큰 차이는 없습니다. 접종 부위에 통증이 조금 있을 수 있고 일상생활 중에 피로감, 두통, 복통, 메스꺼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예방접종 후 며칠 동안은 무리한 운동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싱그릭스 1차 접종 후 맞은 날에는 팔에만 통증이 조금 있었는데, 다음날이 되니 몸살에 걸린 것처럼 기운도 없고 맞은 부위에 통증이 있었습니다.

하루가 더 지난 뒤에는 통증이 다 사라졌으며 일상생활하는데 전혀 지장이 없었습니다. 2개월 뒤에 2차 예방접종 주사를 맞을 때는 1차 때와 달리 팔 부위에만 통증이 살짝 있고 아픈곳이 딱히 없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상포진이 무엇인지부터 예방접종의 특성, 제 접종 후기까지 알려드렸는데, 도움이 되셨는지요?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