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초기 병원 어느과에 가야 할까? 초기증상 및 치료 방법

대상포진은 초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증상과 통증이 함께 커지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이런 이유로 초기 증상을 잘 파악해서 대상포진 발병 72시간 이내에는 병원에 빨리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데 대상포진을 치료하러 병원 어느과에 가야할까요? 이번 포스팅에서 대상포진의 원인부터 어느과에 가야하는지 잘 알려드리겠습니다.

▣ 목차

  1. 대상포진 원인
  2. 대상포진 초기증상 및 치료방법
  3. 대상포진 치료 시 어느과에 가야할까?


1. 대상포진 원인

대상포진은 어렸을 적 수두를 일으켰던 바이러스가 신경 속에 숨어 있다가 면역력이 약해지는 시기에 다시 활동을 시작하면서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신경을 타고 바이러스가 퍼지기 때문에 눈으로 볼 때는 피부에 수포나 발진이 띠 형태로 퍼져나가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성인의 90% 이상이 몸속에 이 수두바이러스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누구라도 나이가 들면 대상포진에서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기 증상을 잘 확인해서 조기에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2. 대상포진 초기증상 및 치료방법

대상포진의 초기 증상은 눈에 잘 보이지는 않지만 피부 신경을 따라 발생하는 극심한 통증, 가려움입니다. 그리고 독감에 걸린 것처럼 온몸에 기운이 빠지고 열이 나기 시작하며 나중에는 쑤시고 아프기까지 합니다. 그러다 4~5일이 지난 뒤에는 바이러스가 있던 신경을 따라서 피부 발진과 수포를 일으킵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치료
대상포진 초기증상 발병모습 : 발진, 수포

이렇게 발생한 수포는 서로 떨어져서 있는 게 아니라 띠를 두른 것처럼 한 줄로 그룹 지어서 발생하는 게 대상포진의 가장 큰 특징입니다. 사람마다 느끼는 것은 다르지만 대체로 칼로 베이는 것 같은 느낌이나 극심한 가려움을 느낍니다. 그래서 보통은 약물로 고통을 조절합니다.

대상포진 초기 증상을 놓쳐서 심해지게 되면 통증이 심해질 뿐만 아니라 합병증까지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상포진의 치료방법은 초기에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초기란 피부 발진 이후 72시간 이내를 말합니다.

빨리 치료할수록 합병증 위험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대상포진 초기 증상을 확인하면 즉시 피부과로 가셔서 의사의 진단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일반적으로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한 치료를 한다고 했을 때 피부발진은 2~3주 안에 회복하고 통증은 3달 안에 사라집니다.

3. 대상포진 초기 치료 시 어느과에 가야할까?

대상포진이 걸렸을 때 병원 어느 과에 가야할지 애매하실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극초기증상이 피부의 가려움도 있지만 감기몸살인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극 초기 에는 우선 아무 병원이나 가셔서 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극 초기가 지나고 발진이나 수포가 눈에 보인다면 이제부터 어느과에 가야할 지 잘 선택을 하셔야 합니다. 만약 얼굴에 수포 띠가 생기기 시작했다면 피부과와 안과를 가셔야 하고 다리 쪽으로 내려가서 디스크 증상이 함께 나온다고 한다면 피부과와 통증의학과를 방문해야 합니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