덩굴정맥류 남성불임 원인 1위 : 수술 꼭 해야할까?

덩굴정맥류, 남성불임 원인의 35%를 차지하고 있고 남자의 15%가 가진 질병입니다. 덩굴정맥류의 진행 수준과 개인별 특성에 따라 본인이 덩굴정맥류를 가지고 있는지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덩굴정맥류란 무엇인지부터 수술을 꼭 해야 하는지까지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덩굴정맥류 원인

덩굴정맥류는 일반적으로 정계정맥류라고 부르는 질병입니다. 덩굴정맥류, 정계정맥류 둘 다 맞는 용어지만 정계정맥류라고 부르는 사람이 더 많습니다.

덩굴정맥류는 고환에 있는 정맥에 문제가 발생해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정맥에는 피가 역류하지 못하게 판막이 있습니다. 이 정맥에 있는 판막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해 피가 역류하게 되면 덩굴정맥류가 생기는 것입니다.

덩굴정맥류 원인 : 고환 정맥 판막 이상
덩굴정맥류 원인 : 고환 정맥 판막 이상

덩굴정맥류가 생기면 고환에 혈액이 제대로 순환하지 못하고 정맥이 커집니다. 이는 고환 온도를 높이는 원인이 되고 고환의 온도가 올라가면 정자 생성이 급격히 줄어들어 남성 불임이 생기는 것입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고환 온도가 1도 상승하면 정자의 생성은 40%가 감소한다고 합니다.

덩굴정맥류는 신체 구조상 왼쪽 고환에 발생할 확률이 90%가 됩니다. 10%의 확률로 오른쪽 고환도 걸릴 수 있지만 보통 왼쪽 고환에 발생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럼 덩굴정맥류에 걸렸다면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요?

증상 및 진단 방법

덩굴정맥류는 고환 정맥이 늘어나서 생기는 질병입니다. 이에 따라 여러 가지 증상이 발현되는데, 가장 직접적으로 알 수 있는 증상은 바로 고환에 느껴지는 묵직한 통증입니다. 비뇨기과 전문의에 따르면 고환에 자물쇠를 채우는 것과 같은 느낌이라고 합니다.

또한 고환의 온도가 올라가기 때문에 고환에 미약한 열감이 느껴집니다.

덩굴정맥류 증상 : 구불구불한 혈관이 보임
덩굴정맥류 증상 : 구불구불한 혈관이 보임

외관으로 보면 고환 위쪽으로 구불구불한 혈관이 보이고 바지를 입기 힘들 정도로 고환이 축 늘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덩굴정맥류는 외관으로 잘 안 보이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손으로 고환 위쪽 혈관을 만졌을 때 구불구불한 혈관이 만져진다면 덩굴정맥류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가장 정확한 것은 전문의의 진단이겠죠?

덩굴정맥류 수술 꼭 필요할까?

덩굴정맥류는 생활에 불편함을 주지 않는다면 일반적으로 수술을 권하지는 않습니다.

덩굴정맥류를 수술하는 경우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덩굴정맥류에 의한 불임이 있는 경우, 두 번째는 덩굴정맥류가 3기에 진입한 경우 입니다.

덩굴정맥류는 정자의 생성을 감소시켜 남성 불임을 유발합니다. 만약 불임의 원인으로 덩굴정맥류 진단을 받으셨다면 수술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덩굴정맥류 수술은 크게 색전술, 복강경 수술, 서혜하부 접근법 이렇게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병원마다 또 환자의 성향에 따라 추천되는 수술 방법이 다르므로 이 부분은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진행해야 합니다.

덩굴정맥류는 병의 진척도에 따라 1기, 2기, 3기로 구분합니다. 1기는 배에 힘을 줄 때 고환에 혈관이 만져지는 경우입니다. 2기는 가만히 있어도 혈관이 만져지는 단계이고 3기는 눈으로 봐도 울퉁불퉁한 혈관이 보이는 단계입니다.

덩굴정맥류 3기가 되면 고환에 묵직한 통증과 함께 외관상 보기 좋지 않은 혈관들이 보이기 때문에 수술을 권합니다.

보통 비뇨기과를 찾기 꺼리는 사람이 많아서 자연치유, 자가치유에 대해 알아보시는 분이 많은데, 덩굴정맥류는 신체 구조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자가치유, 자연치유가 되는 질병이 아닙니다.

만약 증상이 심해진다면 꼭 비뇨기과에 방문하셔서 의사의 진단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