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전자 피아노 수리 : 다이나톤 소리 안남 수리 비용, 메인보드 교체

제가 평소에 즐기는 취미가 있는데, 그중에 하나가 바로 피아노 연주입니다. 피아노 연주를 듣는 것도 좋아하고 직접 연주하는 것도 좋아하는데, 피아노 시작한 지 얼마 안 돼서 아직 잘 치지는 못합니다. flower dance라는 곡 만 6달째 치고 있는데, 실력이 느는 게 제 눈에도 보이지만 아직 남에게 들려줄 정도는 안돼서 업로드를 못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사용 중인 다이나톤 3160k 모델의 소리가 안 나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및 전자 피아노 수리 방법부터 비용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다이나톤 전자 피아노 소리 안남 문제 발생

제가 사용하는 디지털 피아노는 가성비 좋기로 유명한 다이나톤의 DPR 3160K라는 모델입니다. 건반 누르는 타감도 좋고 소리도 강약 조절이 세밀하게 되는 게 맘에 드는 피아노입니다. 작년에 당근마켓에서 50만원에 저렴하게 얻어왔습니다.

어느 날 여느 때와 다름없이 피아노를 연주하려고 전원을 눌렀는데, 전원이 들어오는데도 불구하고 건반을 누르는데 소리가 나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전자기기가 뭐 그럴 때도 있지 하고 디지털 피아노를 며칠 동안 껐다 켰다를 반복했는데도 고쳐지지가 않았습니다.

전자 피아노 수리 방법 : 서비스 센터에 수리 의뢰

설명서에 쓰여있는 대처 방법에는 1. 볼륨을 키웠는지 확인할 것, 2. 헤드셋이 꼽혀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할 것, 3. 전원이 제대로 꼽혀있는지 확인할 것 이렇게만 적혀있었습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서비스 센터에 연락을 해서 수리 의뢰를 했습니다. 1주일 정도 기다리니 디지털 피아노를 수리하시는 기사분이 집에 방문하셨습니다.

다이나톤 디지털 피아노 내부
전자 피아노 수리 : 다이나톤 디지털 피아노 내부

뚜껑이 분리된 디지털 피아노의 모습입니다. 스피커가 좌우에 한 개씩 있고 가운데 메인보드가 있습니다. 내부는 업라이트나 그랜드 피아노보다 단순하게 생겼습니다.

전자 피아노 메인보드 교체
전자 피아노 메인보드 교체

기사님께서도 디지털 피아노가 고장 났을 때는 무조건 메인보드나 스피커 둘 중에 하나가 문제라고 하시며 메인보드를 떼시더라고요. 기계를 다루다 보면 구조는 단순한 게 최고인것 같습니다.

새 메인보드 교체
새 메인보드 교체

그다음 기사님이 가져오신 새 메인보드를 제 메인보드와 교체를 했습니다. 진짜 별거 없죠?

수리가 완료된 다이나톤 디지털 피아노
수리가 완료된 다이나톤 디지털 피아노

수리가 완료되고 조립이 끝난 피아노예요. flower dance를 오랜만에 연주해 봤는데 소리가 좋네요.

다이나톤 디지털 피아노 수리 비용

그럼 수리 비용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다이나톤 A/S 기준입니다.
– 출장비 : 20,000원
– 메인보드(PCB) : 38,500원
– 품질보증보험료 : 5,500원
– 총 : 64,000원

생각보다 얼마 안 나온 것 같습니다. 메인보드를 간다고 하시길래 10만원 넘게 나올 줄 알았거든요. 여러분들도 디지털 피아노에서 소리가 안 들리신다면 저처럼 시간 끌지 마시고 그냥 서비스 센터로 바로 전화하셔서 기사님을 부르시길 바랍니다.

그럼 이것으로 디지털 피아노, 다이나톤 DPR 3160K 소리 안 나는 문제 수리 방법 및 수리 비용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