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켈란 12년 쉐리 오크 캐스크 가격 및 시음

요즘은 위스키를 마시는 인구가 늘어나서 그런지 싱글몰트 위스키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싱글몰트 위스키 중에서도 대표적인 것에는 맥켈란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블렌디드 위스키는 대중적인 향과 맛을 가지도록 만들었기 때문에 호불호가 잘 갈리지 않는데, 싱글몰트 위스키는 증류소마다 특색이 있어서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편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직접 시음하면서 느낀 맥켈란 12년 쉐리 오크 캐스크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맥켈란 12년 쉐리 오크 캐스크 가격

저도 맥켈란 위스키를 많이 마셔봤는데 맥켈란 12년 셰리 오크 캐스크는 이번에 처음 구매해 봤습니다. 위스키는 보통 대형마트(이마트, 코스트코, 롯데마트), 남대문, 와인 앤 모어에서 구매들 많이 합니다. 저는 집 앞 주류점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제가 구매한 가격 기준으로 알려드리면, 13만원에 구매했습니다. 예전에는 대형마트에서도 10만원에 팔았었는데, 다시 한번 위스키 가격이 많이 올랐다는 것을 느끼게 해주네요.

맥켈란 12년 셰리 오크 캐스크 기본정보

먼저 외관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맥켈란 12년 쉐리 오크 캐스크 외관
맥켈란 12년 쉐리 오크 캐스크 외관

병 모양은 역시 맥켈란의 전형적인 병 모양입니다. 겉에 케이스에는 검은색에 금색으로 글씨가 써져 있었고 케이스 뒤를 보면 맥켈란 12년 셰리 캐스크를 마셨을 때, 일반적으로 느끼는 맛, 향 그리고 피니시가 어떤지 적혀 있습니다.

위스키 노트 : 향, 맛, 피니시
위스키 노트 : 향, 맛, 피니시

뒤에 쓰여있는 글을 보면 바닐라향, 건과일향, 생강향의 복합적인 향이 느껴진다고 되어있고 맛적인 느낌은 스파이시함과 오크 그리고 과일 맛이 균형이 잡혀있다고 되어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피니시는 달달한 말린 과일, 오크 그리고 스파이시함이 오래 지속된다고 되어있습니다. 일단 이런 설명을 보고 시음을 하게 되면 우리도 좀 더 향과 맛에 집중할 수 있겠죠?

위조방지 뚜껑
위조방지 뚜껑

맥켈란은 다 먹은 병을 재사용하는 것을 방지(위조방지) 하기 위해서 위에 사진처럼 한번 딴 코르크를 다시 닫으면 병과 코르크 사이에 미세한 틈이 생기는데 저건 아무리 꽉 닫아도 사라지지 않습니다. 얼마나 위조하는 사람이 많으면 저런 기술까지 도입했을까요? 그만큼 맥켈란이 유명하다는 말이겠죠?

직접 시음한 정보 : 맥켈란 12년 쉐리 캐스크 평가

그럼 시음하는 시간을 가질텐데, 색, 향, 맛 순서로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영롱한 맥켈란 12년 셰리 오크 캐스트 잔
영롱한 맥켈란 12년 셰리 오크 캐스트 잔

위스키 색

위스키 색은 쉐리 오크에서 숙성을 시켜서 그런지 제가 평소에 마시던 맥켈란 12년보다 조금 더 진한 갈색 느낌이었습니다. 뭐랄까 약간 참기름 색이랄까? 사진에서도 그런 게 딱 느껴지시죠?

위스키 향

글렌캐런 잔을 휙휙 돌려서 향을 모아서 코로 향을 처음 맡았을 때는 정말 강렬한 쉐리 오크향이 느껴졌습니다. 정말 강렬 그 자체!!! 그러다 방금 따서 그런지 1-2초 지나니 알콜향이 훅 올라오더라고요.

그래서 다시 조금 기다렸다가 향을 다시 맡았는데 쉐리 오크향 사이로 바닐라향과 산뜻한? 과일향이 느껴졌습니다.

말 그대로 산뜻한 과일 느낌이었어요. 어떤 과일이다라고는 특정하기 힘들지만 열대과일 이지 않을까? 하는 느낌적인 느낌! 평소에 과일의 향을 잘 기억해야 한다는 걸 다시 한번 명심하게 되네요. 

위스키 맛

글렌캐런 잔을 기울여 첫 한 모금을 입에 머금었을 때, 묵직한 바디감이 느껴졌습니다. 아까 케이스 뒤에 적혀있기로는 medium이라고 돼있었는데 이 정도 묵직한 게 medium인가? 하고 생각했습니다.

묵직한 바디감과 함께 다크 초콜릿 느낌이 크게 다가왔습니다. 달달한 초콜릿이 아니라 정말 다크초콜릿같이 살짝 쓴 듯 안 쓴 듯 그 경계에 있는 느낌이었습니다.

피니시는 정말 약하게 스파이시함이 남아있었고, 한 번에 뚝 사라지지 않고 잔잔하게 피니시가 유지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맥켈란 12년 시리즈 중에서 쉐리 오크 캐스크를 최고로 치는 이유를 알 수 있었습니다. 다른 맥켈란 12년 마실 때는 개인적으로는 제가 좋아하지 않는 알코올 잡내가 조금 나고 피니시도 없다시피 했던 것 같은데, 쉐리 오크 캐스크는 종종 마셔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네요.

그럼 이것으로 맥켈란 12년 쉐리 오크 캐스크에 대한 시음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