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 에어컨 필터 교체 방법, 시기 : 차량용 자동차 에어컨 필터 가격, 비용

여름철 자동차 운전을 위해서는 에어컨 사용이 필수적입니다. 에어컨은 1년 중 여름에만 집중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에어컨을 사용하는 시기가 오기 전에 미리 에어컨 필터를 교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아차 모닝을 예로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차량용 에어컨 필터 교체 시기

차량용 에어컨 필터는 1년에 1번 여름전 에어컨 사용하는 시기에 교체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6개월에 1번 교체하라고 하는데, 사용도 안하는데 교체하는건 돈낭비니까요.

주행거리로 따지면 1만 km당 1회 교체가 정석입니다. 결론적으로 매년 여름 전에 교체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동차 에어컨 필터 가격, 정비 비용 : 저렴하게 구매하기

자동차 에어컨 필터를 인터넷으로 구매하면 5천 원~만원이면 살 수 있고, 구매 후 셀프 교체가 가능합니다. 정비소에 가셔서 교체를 하시면 공임비까지 약 3만원 정도가 들기 때문에 인터넷으로 벌크로 구매해서 교체 시기마다 셀프로 교체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직접 해보시면 진짜 5분도 안 걸립니다. 그럼 어떻게 교체하는지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인터넷으로 구매한 모닝 에어컨 필터
인터넷으로 구매한 모닝 에어컨 필터

만원에 3장 판매하고 있는 벌크 차량용 에어컨 필터입니다. 차량용 에어컨 필터는 구매하실 때 자기 차종을 잘 선택해서 구매하셔야 합니다. 차량마다 에어컨 필터의 사이즈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사이즈를 잴 필요는 전혀 없고 자기 차량 이름만 잘 아시면 됩니다.

에어컨 필터 방향

자동차 에어컨 필터는 옆면을 보시면 방향이 화살표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화살표 방향이 블로워 모터(바람 불어주는 부품) 쪽으로 가게 해야 하는데 그게 뭔지 잘 모르겠으면 기존 에어컨 필터를 빼실 때 조립된 모양을 보시고 그냥 하셔도 되고 방향을 다르게 설치하시더라도 사실 큰 문제는 없습니다.

모닝 차량용 에어컨 필터 셀프 교체 방법

모닝 조수석
모닝 조수석

자동차 에어컨 필터 셀프 교체의 첫걸음은 조수석으로 가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제차는 모닝인데 앙증맞죠? 에어컨 필터와 블로워 모터는 조수석 서랍 뒤에 있어서 서랍을 분리해줘야 합니다.

모닝 조수석 서랍
모닝 조수석 서랍

조수석을 여시면 왼쪽 오른쪽 벽에 누가 봐도 돌려주세요! 하고 있는 플라스틱 손잡이가 보입니다. 그것을 시계방향이든 시계 반대 방향이든 살짝 돌려주시면, 고정하고 있던 것이 빠져나옵니다. 두 개를 다 빼시면 서랍이 바닥 쪽으로 돌아서 내려갑니다.

에어컨 필터 설치 위치
에어컨 필터 설치 위치

조수석 서랍이 바닥으로 내려가면 에어컨 필터 케이스와 블로워 모터가 바로 보입니다. 가운데 동그랗게 케이크 모양으로 생긴 게 에어컨 바람을 불어주는 선풍기 역할의 하는 블로워 모터이고, 그 위에 있는 네모난 게 에어컨 필터 설치하는 곳입니다.

에어컨 필터 커버 좌우를 보시면 고정해주는 걸쇠가 있는데, 엄지와 검지로 딱 눌러달라고 하고있네요. 살짝만 누르고 몸 쪽으로 잡아당기시면 커버가 분리됩니다.

에어컨 필터 커버 분리
에어컨 필터 커버 분리

에어컨 필터 앞 커버가 분리된 모습입니다. 별거 없죠? 에어컨 필터의 가운데 볼록 튀어나온 플라스틱, 화살표가 아래쪽으로 가있습니다. 이 것을 잘 기억하시고 이 위치 그대로 새 에어컨 필터를 끼기면 하시면 끝납니다. 저 볼록 튀어나온 플라스틱은 손잡이 역할을 하니 잡고 쭉 잡아당기셔서 기존 에어컨 필터를 빼내세요.

에어컨 필터 비교 : 새 것(왼쪽), 작년 것(오른쪽)
에어컨 필터 비교 : 새 것(왼쪽), 작년 것(오른쪽)

왼쪽은 새 에어컨 필터이고 오른쪽은 1년 동안 사용한 에어컨 필터입니다. 참 쉰내 날만 하네요. 흰색이 검은색이 되어 버렸습니다.

자동차 에어컨 필터 다시 설치하기

에어컨 필터를 제거한 모습
에어컨 필터를 제거한 모습

기존 에어컨 필터를 제거한 모습입니다. 이 공간에 새로 구입하신 에어컨 필터를 끼우기만 하시면 교체 작업은 끝납니다. 그리고 조립은 아까 분해했을 때 역순으로 하시면 됩니다. 에어컨 필터 케이스 설치 → 보조석 서랍 좌우 손잡이 플라스틱 재설치하면 끝!

어떠신가요? 자동차 에어컨 필터 셀프 교체 정말 쉽죠? 처음 해보셔도 10분 정도면 하실 거고 내년에 또 하실 때가 되면 5분이면 끝나는 작업입니다. 이런 쉬운 작업을 정비소에 맡기시면 정말 돈 낭비입니다. 에어컨 필터 셀프 교체하셔서 여름 대비를 잘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