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정자증 증상 검사 치료 후기 : 비폐쇄성 시험관 임신 TESE수술 비용

일반적으로 본인이 무정자증이 있는지 없는지는 임신을 시도하기 전에는 절대로 알 수 없습니다. 제가 경험했기 때문에 확신할 수 있습니다. 무정자증 환자든 아니든 외관으로 봤을 때 정액의 양과 색은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무정자증을 치료하기 위해 애썼던 경험을 공유드립니다.

무정자증 증상

무정자증은 몸 밖으로 나온 정액에 정자가 한 마리도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정액에 정자가 있든 없든 질감, 색, 양이 비슷하기 때문에 눈으로 보고 무정자증인지 판단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또한 통증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더 알기 힘듭니다.

일반적으로 임신을 시도했는데 6개월 정도 임신이 안되면 남자, 여자 모두 자신에게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기 위해 병원을 가는데 이때 알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저도 비뇨기과를 가기 전에는 제가 무정자증인지 몰랐습니다. 열심히 인터넷을 찾아보니 우리나라 남성의 1%가 가지고 있으며 불임 남성의 약 15%가 가진 질병이라고 합니다.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무정자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무정자증 원인 : 비폐쇄성, 폐쇄성

무정자증의 원인은 고환이 정자를 만들 수 있는지에 따라 비폐쇄성 무정자증과 폐쇄성 무정자증 2가지로 구분합니다.

무정자증 원인 : 폐쇄성, 비폐쇄성
무정자증 원인 : 폐쇄성, 비폐쇄성

비폐쇄성 무정자증은 고환에서 정자 자체를 만들지 못하는 상태로 인해 발생하는 무정자증입니다. 고환에서 정자를 생성하지 못하는 이유는 유전, 바이러스, 호르몬 이상 등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어떤 것이 원인인지는 비뇨기과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폐쇄성 무정자증은 고환에서는 정자가 잘 만들어지나 정관이 막혀 있는 등 몸밖으로 정자가 나오지 못하는 상황을 말합니다. 정자가 일단 고환에 있기 때문에 비폐쇄성 무정자증보다는 나은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진단 및 검사 방법 : 병원 생생한 후기 및 비용

저는 임신을 3개월 정도 시도하다가 잘되지 않아서 동네 비뇨기과에 찾아갔습니다. 임신 전에 배우자는 본인의 자궁에 이상이 있는지 확인을 하는데, 저는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동네 비뇨기과에 가면 접수를 하고 의사를 만납니다. 의사는 임신 6개월 이상 시도한 후에 오지 왜 지금 왔냐라고 이야기를 했지만 저는 일단 제 몸 상태가 정상인지 검사를 해달라고 했습니다.

이에 비뇨기과에서는 정액을 받을 수 있는 플라스틱 컵 같은 것을 주더라고요. 병원에 정액을 받을 수 있는 장소가 있는 곳이 있는 곳도 있지만 제가 갔던 병원에는 없어서 집에서 받아오라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집에서 받아서 병원에 가서 제출했습니다.

무정자증 검사 정액을 받는 컵 : 소주잔보다 살짝 큼
무정자증 검사 정액을 받는 컵 : 소주잔보다 살짝 큼

1주일 뒤에 병원에서 결과가 나왔으니 방문하라는 문자가 왔습니다. 이에 병원에 방문했는데 의사가 정액에 정자가 한 마리도 없다며 제게 무정자증인 것 같다고 했습니다.

옆에 있는 상급병원인 서울대병원에 진단서를 써줄 테니 병원에 가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라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서울대 병원 비뇨기과에 접수를 하고 검사를 받기 시작했습니다.

검사도 하루에 다 받는 게 아니라 처음 갔을 때는 동네 비뇨기과 병원처럼 정액을 받아오라고 했습니다. 다행히 서울대병원에는 정액을 받을 수 있는 방이 있어서 정액을 받아서 제출했습니다.

다시 한번 정액에 정자가 한 마리도 없다는 결과가 나와서 다른 검사들을 시작했습니다.

유전자에 이상이 있는지 유전자 검사를 받았고, 고환에 정자가 나오는 곳이나 전립선, 정관에 막힌 곳이 있는지 확인을 위한 MRI 촬영, 전립선 이상 확인을 위한 전립선 초음파까지 다양한 검사를 받았습니다.

이렇게 다 받으니 약 90만 원 정도 나왔습니다.

무정자증 치료 방법 : 시험관 임신 가능, TESE 수술 비용

무정자증 원인이 2가지이기 때문에 치료방법도 2가지로 나뉩니다.

폐쇄성 무정자증이라면 생성된 정자가 몸밖으로 나오는 통로가 막힌 것이므로 막힌 통로를 뚫고 자연임신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통로를 뚫기 힘든 경우에는 어쨌든 고환에는 정자가 정상적으로 있기 때문에 고환에서 정자를 채취해서 시험관 임신을 하는 방법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하지만 문제는 비폐쇄성 무정자증입니다. 비폐쇄성 무정자증 같은 경우에는 고환에 정자가 아예 없을 수도 있고 일부에 만들어진 정자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무정자증 검사 치료 : TESE 수술
무정자증 검사 치료 : TESE 수술

고환에 정자가 있는지 없는지 직접 고환을 확인하는 방법으로 TESE 수술을 진행합니다. TESE 수술은 고환에 직접 칼질을 해서 샘플을 채취해 정자 유무를 확인하는 검사 방법입니다.

TESE 수술은 수면마취로 진행하며 1시간 반 ~ 2시간 소요됩니다. 수술 비용은 저렴한 곳은 100만 원 대부터 비싼 곳은 200만 원 대까지 병원마다 다양합니다.

이렇게 TESE 수술을 통해 정자가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다면 시험관 임신을 준비하면 되고, 만약 정자가 없다고 나왔다면 임신은 포기하셔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무정자증의 원인부터 증상, 검사 병원, 치료방법까지 제 생생한 후기를 바탕으로 알려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