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 등록증 신청 방법, 서류, 상가, 오피스텔 부가세 환급 받는 방법

지금 사업을 하고 계신 분들이 아니라면 내가 사업도 하지 않고 있는데 사업자를 낼 일이 있나?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사업을 해야만 사업자를 내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가 아파트와 같이 주택을 매매하는 것이 아니라 상가나 오피스텔을 매매할 때는 바로 사업자 등록증이 필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사업자 등록증 신청 방법부터 상가 부가세 환급받는 방법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업자 등록증 신청
사업자 등록증 신청

사업을 하지 않는데, 왜 사업자 등록을 해야 할까? 부가세 환급

우리가 사업을 하지 않아도 왜 사업자 등록할 일이 생길까요? 그것은 바로 부가가치세 환급 때문에 그렇습니다. 우리가 주택을 살 때는 거래금액에 부가가치세 즉, 부가세가 안 붙어서 아마 모르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10억짜리 집을 살 때, 부가가치세 10% 해서 11억을 주고 사는 경우는 없기 때문이죠.

하지만 상가나 빌딩 등 건물을 살 때는 얘기가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10억짜리 상가를 산다고 치면 땅값이 5억, 건물 값이 5억이라고 해보겠습니다. 그럼 매수하는 사람은 땅값 5억+건물값 5억에 건물분 부가가치세 10%인 5천만 원을 추가로 지불해서 10억 5천만 원을 최종적으로 지불해야 합니다.

이렇게 주택이 아닌 건물에 대해서는 토지 가격을 제외한 건축물의 가격에 대해서 거래 시에 10% 부가가치세가 붙습니다.

하지만 거래할 때 매수자와 매도자가 전부 해당 건물에 일반사업자 등록을 한 뒤에 거래를 한다면 부가가치세 10%를 환급받을 수 있는 제도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건물을 매매할 때는 무조건 일반사업자 등록을 내게 되는 것입니다.

간이사업자로 내시면 건물분 부가가치세 환급을 받을 수 없습니다.

사업자 등록증 신청 방법 및 서류 : 계약서, 신분증, 홈택스

사업자 등록증을 발급받는 방법은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국세청 홈페이지인 홈택스를 통해서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방법이 있고, 가까운 세무서에서 발급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홈택스를 이용하는 방법이 세무서에 안 가도 되기 때문에 간단할 것 같지만 인터넷을 보고 하나하나 따라 하는데 참 쉽지가 않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알려드릴 방법은 세무서에 직접 가셔서 방문하는 방법입니다.

우선 준비물부터 챙겨야 합니다.

1. 사업자를 내려는 건물의 계약서
2. 사업자 본인의 신분증
3. 사업자 등록 신청서

이 중에 사업자 등록 신청서는 세무서에 있으니 세무서에 가셔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준비물을 다 챙기셨으면 가까운 세무서에 찾아가셔서 등록하시면 됩니다. 세무서에 직접 가서 하면 좋은 점은 내가 사업자 등록 신청서를 작성하다가 어떻게 작성할지 모르겠다면 그냥 직원에게 물어보면 다 써준다는 점입니다.

또 홈택스로 하게 되면 실제 사업자 등록증을 수령할 때까지 며칠 소요되는데, 직접 세무서에서 신청하면 5분이면 발급이 끝납니다. 진짜 빠르죠?

사업자 등록증 발급할 때 유의사항이 하나 있는데, 사업 개시한 후(계약 체결 후) 20일 이내로 사업자를 내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럼 이것으로 사업자 등록증 신청 방법, 서류, 상가 건물분 부가가치세, 부가세 환급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