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인진드기 물린자국 : SFTS 증상 및 치료 방법 제대로 알아야!

최근 살인진드기에 물려서 돌아가시는 분들에 대한 뉴스 기사가 많이 뜨고 있습니다. 살인진드기에 물리면 SFTS라는 질병에 걸리는데, 치사율이 16.9%에 달할 정도로 치명률이 높습니다. 이런 이유로 살인진드기에 물린자국이 있으면 치료를 제대로 하셔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살인진드기 물린자국, SFTS 증상, 치료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살인진드기 정체가 뭘까?

살인진드기의 정체는 바로 ‘소에 잘 달라붙는 진드기’라는 뜻을 가진 작은소참진드기입니다. 오랜 기간 SFTS(중증 열성 혈소판 감소 증후군, Severe Fever with Thrombocytopenia Syndrome)의 감염 원인에 대해 모르다가 2011년 이 진드기의 정체를 파악했다고 합니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의 치명률이 16.9%에 달할 정도로 높기 때문에 살인진드기라는 이름이 붙은 것입니다.

살인진드기 실제모습
살인진드기 실제 모습

살인진드기는 여러 커뮤니티에서도 사진이 돌아다니고 있습니다. 사진상으로는 커 보이지만 실제로는 3 mm 정도밖에 되지 않을 정도로 엄청 작습니다.

이렇게 크기가 작기 때문에 우리가 눈으로 보고 피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이런 이유로 길고양이를 만지거나 풀숲에 그냥 눕는 행위는 정말 위험한 행위가 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만약 이런 행위를 하셨다면 깨끗하게 씻으시기 바랍니다.

살인진드기 물린자국 어떻게 생겼을까?

살인진드기가 엄청 작고 물리면 위험하다는 것은 알았습니다. 그럼 살인진드기에 물렸을 때 어떤 자국이 남을까요?

살인진드기 물린자국
살인진드기 물린자국

살인진드기에 물렸을 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징은 바로 검은 딱지가 생긴다는 것입니다. 검은 딱지와 함께 전신에 붉은색으로 홍반 및 발진이 발생할 수 있으며 해당 증상이 사라지는데 1~2주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살인진드기에 물린다고 무조건 SFTS에 걸릴까?

살인진드기가 무서운 이유는 바로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이라고 부르는 질병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한국어 이름이 너무 길기 때문에 보통 SFTS라는 말로 줄여 부릅니다.

SFTS는 살인진드기에 물린다고 무조건 걸리는 것은 아닙니다.

살인진드기 SFTS 감염율
살인진드기 SFTS 감염율

이 표는 환경부에서 살인진드기를 채집하여 만든 표입니다. 이 표에 나오는 최소야외감염률이 SFTS를 가지고 있는 살인진드기 비율입니다.

3월은 살인진드기의 1.6%가 SFTS 바이러스를 보유하고 있으며 나머지 달에는 약 0.5%만 보유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을 볼 때 확률적으로 200명이 살인진드기에 물리면 1명이 SFTS에 걸린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치명률이 16%이기 때문에 약 1200명이 살인진드기에 물리면 그중 1명이 죽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SFTS 증상

살인진드기에 물려서 SFTS에 걸리면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납니다. 먼저 증상이 바로 나타나는 것은 아니고 6~14일의 잠복기를 거친 후에 발현이 됩니다. 마치 코로나 바이러스 같죠?

잠복기를 거친 이후에는 주로 고열이 나타나며 식욕저하, 설사, 구토, 복통 등 소화기 관련 문제 증상이 나타납니다. 심한 경우에는 두통, 근육통, 림프절 비대 및 출혈까지 동반됩니다.

자연치유가 된다면 가장 좋지만 자가치유가 되지 않는다면 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의 이름처럼 혈소판이 감소하여 죽음에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증상 자체가 독감, 코로나와 유사해서 가벼이 여길 수 있지만 진드기에 물린자국이 있는데 이런 증상이 나타나시면 바로 병원에 가시기 바랍니다.

SFTS 치료 방법

현재까지는 감기와 마찬가지로 정확히 SFTS를 타깃으로 치료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따라서 치료 방법도 감기와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만약 몸에 발열이 있다면 해열제를 처방하고, 출혈이 있다면 수혈을 진행합니다. 또 급성신부전이 발생하는 경우는 투석을 하는 치료를 진행합니다.

이처럼 뚜렷한 치료제가 없고 치명률이 16.9%나 되는 무서운 질병이기 때문에 처음부터 살인진드기에 물리지 않게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평소에 활동을 하실 때 잔디밭에 들어가서 막 앉거나 길거리에 돌아다니는 동물들을 막 만지는 행위는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