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에어컨 고장코드, 에러코드 E1, E154: 벽걸이 찬 바람 안나옴 수리 비용

올해 여름도 정말 무더운 것 같습니다. 저도 7월이 되자마자 에어컨을 작동시켰는데, 글쎄 삼성 벽걸이 에어컨을 켜고 무풍 버튼을 누르자마자 끼리릭, 끼리릭 소리가 나면서 에어컨 바람이 아예 안 나오더라고요.

그래서 에어컨 전원을 아예 껐다가 켜보기도 하고 에어컨을 리셋 시켰다가 켜보는 등 여러 방법으로 시도했는데, 결국 찬 바람이 나오게 하는 것에 실패했습니다. 더워 죽겠는데 참 막막한 상황이었습니다.

에어컨 에러코드, 고장코드 확인 후 서비스 센터로 연락 : E1, E154

최후의 방법으로 삼성전자 서비스센터에 전화해서 수리기사를 불렀습니다. 수리기사를 부르기 전에 삼성 에어컨 고장코드, 에러코드를 확인하시면 에어컨이 왜 고장이 났는지 미리 확인할 수 있어서 원활한 수리가 가능합니다.

삼성 벽걸이 에어컨 작동 모습
삼성 벽걸이 에어컨 작동 모습

에어컨을 작동 시키면 오른쪽에 온도가 표시되는 파란 부분이 알파벳과 숫자로 바뀝니다. 제가 고장 났을 때는 E1이 한번 뜨고 깜빡인 다음에 54라고 떠서 삼성 에어컨 고장코드, 에러코드가 E154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E154를 E1이라고 착각하실 수도 있으니 E1이 뜬 다음 잠깐 기다렸다가 숫자가 다른게 뜨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삼성전자 홈페이지에서 E154 고장코드를 검색해보니 에어컨 내부 팬 모터고장이라고 쓰여있었습니다.

그래서 서비스 센터에 접수할 때도 E154 에러코드가 떠있었다고 설명드렸습니다.

삼성 벽걸이 에어컨 완전 분해 : E154 에러코드 무섭네

수리기사님이 방문하셔서 에어컨을 작동시켰는데, 역시나 찬 바람 안나옴 증상이 있었습니다. 이에 수리기사님께서 에어컨을 수리하기 시작했습니다. 역시나 에어컨 온도 표시 부분에 떠 있는 E154 고장코드를 보시더니 에어컨 내부 팬 문제라고 하시더라고요.

삼성 벽걸이 에어컨 수리를 위해 분해한 모습
삼성 벽걸이 에어컨 수리를 위해 분해한 모습

에어컨 오른쪽에 내부에 바람을 밖으로 내보낼 수 있도록 하는 팬을 돌려주는 모터가 있는데, 이 부분을 탈거하기 위해서는 위 모습처럼 완전 분해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참 힘들어 보이죠?

수리기사님이 정말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어찌나 땀을 흘리시던지…

삼성 벽걸이 에어컨 : 고장난 에어컨 내부 팬 모습
삼성 벽걸이 에어컨 : 고장난 에어컨 내부 팬 모습

고장 난 팬 모터입니다. 이 모터가 고장 나서 E154 고장코드가 떠있던 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모터만 새걸로 교체해 주니 작동을 잘하더라고요.

삼성 벽걸이 에어컨 E154 고장코드 수리비용

삼성 벽걸이 에어컨 수리비는 많이 나올 줄 알았는데 출장비 + 공임비 + 부품값 다해서 12만원이 나왔습니다. 생각보다 많이 나오지는 않았습니다.

에어컨을 수리한 만큼 올여름은 더 시원하게 보낼 수 있을 것 같아요. 여러분도 에어컨이 고장 나시면 꼭 에어컨 고장코드, 에러코드를 확인하시고 서비스센터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