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속세 증여세 계산 : 부부간 자녀 공제 한도, 상속세율, 증여세율, 납부기한

우리는 살면서 의도치 않게 상속을 받는 경우도 있고 자녀들에게 미리 증여를 해서 자산을 마련해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자산을 받는 쪽에서는 세금을 내야 하는데, 상속을 받을 때는 상속세, 증여를 받을 때는 증여세를 내야 합니다. 만약 신고를 안 하게 되면 불성실 가산세와 같은 징벌적 세금이 더 붙으니 꼭 신고를 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상속세, 증여세 계산 방법, 부부간, 자녀에게 증여할 때 공제 한도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상속세 증여세 계산
상속세 증여세 계산

증여와 상속의 차이

증여는 일종의 계약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A가 B에게 무상으로 재산을 넘기는 것을 말합니다. 이때 수증자인 B(증여받는 사람)의 동의도 필요합니다. 상속은 사망으로 인하여 피상속인인 사망자가 보유하던 재산이나 채무 등이 친족 등의 상속인들에게 넘어가는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두 가지는 비슷한 것 같지만 전제조건에서 너무나 큰 차이가 있습니다. 본의 아니게 돌이킬 수 없는 실수를 할 수 있으니 증여와 상속의 차이는 꼭 제대로 아셔야 합니다.

상속세, 증여세 계산 첫걸음 : 증여세율, 상속세율

상속세, 증여세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먼저 증여세율과 상속세율이 어떻게 되는지 알아야 합니다.

과세표준세율누진공제액
1억원 이하10 %
1억원 초과~5억원 이하20 %1천만원
5억원 초과~10억원 이하30 %6천만원
10억원 초과~30억원 이하40 %1억 6천만원
30억원 초과50 %4억 6천만원
증여세율, 상속세율

증여세율과 상속세율은 과세표준과 세율이 동일합니다. 이 표의 누진세율을 이용하여 계산하는 방법은 아래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상속세, 증여세 계산 방법

증여세와 상속세를 계산하는 방법은 동일합니다.

◆ 계산 방법
– 증여세, 상속세 = 과세표준 x 누진세율 – 누진공제액
※ 과세표준 = 증여가액(상속가액)에서 공제액을 뺀 금액

예를 들어 만약 과세표준이 25억이라고 하면 10억원초과~30억원 이하 구간을 보고 계산하시면 된답니다. 해당 구간의 누진공제액은 1억6천만원이고 세율이 40%입니다.

따라서 25억 x 40% – 1억 6천만원(누진공제액) = 8억 4천만원이 최종 납부해야 할 세금이 됩니다. 그냥 과세표준에 해당 세율만 곱한 뒤에 누진공제액만 빼주시면 됩니다.

상속세, 증여세 공제 한도

그렇다면 증여세와 상속세의 공제한도는 어떻게 될까요?

◆ 증여세 공제액(10년간)
– 배우자 : 6억원
– 자녀, 부모 : 5천만원
– 미성년 자녀 : 2천만원
– 형제자매 : 천만원

따라서 증여세는 최근 10년간 증여한 합계액이 배우자 간은 6억원, 자녀는 5천만원, 미성년 자녀에게는 2천만원이 넘지 않는다면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됩니다. 이것을 잘 활용해서 주기적으로 증여를 하면 절세를 할 수 있겠죠?

상속세는 기본적으로 2억원을 공제해주는데, 인적공제 등으로 5억원 미만이면 대부분 공제가 가능합니다.

상속세, 증여세 납부기한 차이

상속세는 상속이 개시된 달의 말일로부터 6개월 내에 자신신고를 하셔야 하고 증여세는 증여일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3개월 내에 자진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