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시장에서 거래정지된 종목에 대해 존야 중이네?라는 용어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오스템임플란트 존야라는 말도 돌아다닐 정도로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존야는 제가 롤을 할 때 사용하던 용어인데, 생각보다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서 실제 생활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롤 용어를 알려드리고자 포스팅을 작성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롤 용어지만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용어인, 존야, 눈리신, 손잭스, 혜지, 와드, ㅇㄷ가 무엇인지 쉽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존야 뜻 : 세종대왕 존야 의미
존야는 롤에서 사용하는 아이템 중 하나입니다. 정식 명칭은 존야의 모래시계로 존야의 모래시계를 사용하게 되면 사용자 본인이 얼음이 되어 자신도 아무것도 할 수 없지만, 상대방도 나를 공격할 수 없게 만드는 아이템입니다.
존야를 대체 왜 쓰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존야를 쓰면 2.5초의 시간 동안 무적이 되는데, 그 시간 안에 우리 팀이 자신을 구하러 올 수도 있고 상대편의 스킬 대미지를 무시할 수 있어서 사용합니다.
그럼 세종대왕 존야라는 말은 왜 나왔을까요?
광화문에 있는 세종대왕 동상을 보면 사진처럼 황금색으로 되어있습니다. 이는 존야라는 아이템을 썼을 때 황금색으로 굳어있는 모습과 같아서 세종대왕 존야라는 말이 나온 것입니다.
그럼 주식 종목 토론방에서 보이던 존야는 어떤 의미로 사용하는 것일까요?
예를 들어 ‘오스템임플란트 존야 됐네!’의 의미는 오스템임플란트가 배임, 횡령으로 거래정지(존야 상태)가 되었기 때문에 코스피가 폭락하는 상황에서 주가를 방어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좀 감이 오시나요? 주주 입장에서는 속이 타들어가는데 오스템임플란트가 존야 상태라고 놀리는 투자자들이 얄밉습니다.
눈리신 뜻 : 게임 못하는 사람을 비하하는 롤 용어
리신은 롤에 등장하는 캐릭터입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아시겠지만 눈을 가려서 앞을 볼 수 없는 캐릭터입니다.
눈리신은 상대방을 비하하는 말로 ‘너 눈 없냐? 모이리 못하냐?’ 같이 비꼬는 뉘앙스의 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눈리신과 같은 맥락의 용어로는 손잭스라는 용어가 있습니다.
손잭스 뜻 : 눈리신과 같은 의미
잭스도 리신과 같이 롤에 등장하는 캐릭터입니다. 아래 그림을 자세히 보면 손가락이 세 개밖에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리신은 눈이 없고 잭스는 손가락 개수가 부족합니다.
이런 이유로 손잭스는 ‘너 손가락 없냐?, 모이리 못하냐?’같이 비꼬는 뉘앙스의 용어라고 보시면 됩니다.
혜지 뜻 : 서포터, 여성을 비하하는 용어
혜지는 롤에서 여성을 비하하는 용어입니다. 롤의 포지션 중 뒤에서 서포트하는 포지션이 있는데, 이 서포트하는 포지션을 여성이 하고 서포트와 같이 라인을 서는 포지션을 게임을 잘하는 남성이 하는 데서 나온 용어입니다.
이렇게만 설명하면 잘 이해가 안 되실 텐데요, 게임을 하다가 ‘너 혜지냐?’라고 상대가 말을 하면 쟤가 나를 아무것도 안 하고 뒤에서 버스만 타려고 하는 여성으로 비하하고 있구나라고 받아들이시면 됩니다. 상대방이 이렇게 나올 때는 그냥 살포시 채팅 차단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똥이 무서워서 피하는 게 아니죠? 더러워서 비하는 것입니다.
와드, ㅇㄷ 뜻 : 실시간 알람 or 북마크 의미
와드, ㅇㄷ는 같은 말입니다. 와드를 줄인 말이 ㅇㄷ라고 보시면 됩니다. 커뮤니티에서 댓글을 보면 ㅇㄷ라는 단어를 많이 보고 궁금해하셨을 텐데요, 사실 별거 아닌 용어입니다.
롤에서 와드는 안 보이는 곳을 밝혀주는 아이템입니다. 와드를 박아두면 내가 그곳에 없더라고 언제든지 해당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이죠. 다시 말해 ㅇㄷ 뜻은 무엇인가를 항상 확인할 수 있는 상태를 만든다라는 의미입니다.
이것을 커뮤니티에서 댓글에 ㅇㄷ라고 쓰는 것에 응용해 볼까요?
어떤 글에 댓글로 ㅇㄷ라는 글을 쓰게 되면 해당 글에 업데이트 내용이 생기거나, 다른 댓글이 달린 경우 나는 해당 게시글을 보고 있지 않더라도 언제든지 해당 게시글로 들어가서 내용을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사람들이 게시글에 댓글로 ㅇㄷ라는 글자를 치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