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아파텔, 아파트형 오피스텔 차이, 장점, 단점 : 아파텔이란? 대출 한도

혹시 아파텔이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아파텔은 아파트형 오피스텔의 줄임말입니다. 요즘 내 집 마련이 힘들다 보니 사람들이 이것저것 알아보시다가 아파텔에까지 관심을 가지시는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파트, 아파텔 차이와 아파텔 장점, 단점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아파트 아파텔 차이
아파트 아파텔 차이

아파텔이란?

아파텔은 아파트의 앞 글자인 ‘아파’와 오피스텔의 뒷글자 ‘텔’의 합성어로 아파트형 오피스텔을 말합니다. 원룸형, 투룸형 오피스텔과 달리 아파텔은 전용면적 60m2 ~ 85m2 사이, 즉 20평대~30평대 사이의 방 3개, 화장실 2개 구조의 아파트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내부만 보면 이게 아파트인지 아파텔인지 구분하기는 어렵습니다.

요즘 건설사에서는 아파트를 건설할 때 아파텔도 같이 건설해서 아파텔에 살아도 단지의 커뮤니티 시설을 같이 이용할 수 있고 아파트보다 저렴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 같더라고요. 

아파트, 오피스텔, 아파텔 어떤 차이가 있을까?

그럼 아파텔, 아파트, 오피스텔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아파트는 주택법의 규제를 받는데 비해 아파텔과 오피스텔은 건축법의 규제를 받습니다.

또 전용률을 보면 아파트와 아파텔은 전용률이 75%~80% 지만 오피스텔은 45%~60% 밖에 되지 않습니다. 공급면적이 같을 때 실제 사용할 수 있는 면적에 큰 차이가 있는 것이죠. 

공용면적이 동일하다고 할 때 전용면적은 아파트 > 아파텔 > 오피스텔 순으로 된답니다. 그럼 아파텔의 장점과 단점은 어떻게 될까요?

아파텔, 아파트형 오피스텔 장점 : 대출 한도 높음

아파텔은 보통 아파트를 분양할 때 같이 분양을 하는데, 아파트와는 달리 건축법을 적용받기 때문에 아파트에 비해 대출 한도가 높고 소득 규제가 적어요. 또 분양가도 아파트 대비 저렴하기 때문에 가성비가 좋고 경제적으로도 부담이 덜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 청약통장의 소모 없이 내 집 마련이 가능하고 전매제한이 없다는 장점이 있어서 내 집 마련에도 좋고 투자하기에도 좋습니다. 따라서 초기비용이 얼마 없는 신혼부부나 소득이 부족하신 분들이 내집마련하기 좋은 물건입니다.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겠죠? 그럼 어떤 단점들이 있는지 같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파텔, 아파트형 오피스텔 단점 : 베란다, 서비스 면적 없음, 관리비 높음

아파트는 베란다라고 해서 전용면적 이외에 서비스 면적이 있습니다. 이 면적이 얼마나 되냐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이 베란다의 면적이 생각보다 엄청납니다. 이 베란다 서비스 면적이 아파텔에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분양하는 물건들을 보면 60평의 아파텔이 33평 아파트보다 실 사용면적이 대부분 작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 전용면적 59m2아파트와 84m2의 아파텔 전용면적이 거의 비슷합니다.

오피스텔은 관리비가 비싸다는 말이 있죠? 그말은 동일 전용면적일 때 공용면적의 크기가 오피스텔이 훨씬 크기 때문에 관리비가 많이 나와서 그런 것인데, 아파텔도 동일합니다. 동일 실 사용면적 기준으로 아파텔이 아파트보다 공용면적이 크기 때문에 관리비가 많이 나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 취득세 면에서 무주택자가 6억 이하 아파트를 구매할 때 취득세를 1.1%만 내면 되는데, 아파텔을 구매하면 아파텔은 건축법의 적용을 받기 때문에 4.6%의 취득세를 내야 합니다. 분양가가 아파트보다 낮아서 경제적인 부담이 줄었지만 취득세를 아파트보다 많이 내니 기분이 좋지는 않겠죠?

마지막으로 대게 사람들은 아파트와 같은 공동주택을 선호하지 아파텔과 같은 오피스텔을 선호하지 않다는 점도 있습니다. 따라서 나중에 수익실현을 하거나, 개인 사정으로 인해 매도를 해야 할 때 생각하시는 것보다 매도 기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유동성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말이죠.


여기까지 아파텔이란 무엇인지, 아파트 대비 어떤 장점과 단점이 있는지에 대해 알려드렸는 데 도움이 좀 되셨나요? 그럼 이것으로 아파트와 아파텔의 차이, 아파텔 장점과 단점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