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저축보험, 연금저축펀드, IRP 퇴직연금 소득공제 비교 및 차이점

젊을 때 돈을 많이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돈을 잘 활용해서 노후대비를 철저하게 해 놓는 것은 중요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노후대비를 위한 상품에 혜택을 많이 주고 있습니다. 나의 노후를 위해서는 IRP 퇴직연금, 연금저축펀드, 연금저축보험 중 어떤 상품에 투자하는 것이 좋은지 같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금저축보험, 연금저축펀드, IRP 퇴직연금 차이점

우선 연금저축보험, 연금저축펀드, IRP 퇴직연금이 뭔지 알아야 합니다.

연금저축보험과 연금저축펀드는 개인이 누구든지 자신의 노후를 위해서 가입하여 운용할 수 있는 노후대비 상품입니다. 중도인출도 가능하고 담보대출도 가능합니다.

연금저축보험은 말 그대로 저축보험이기 때문이 처음 상품에 돈을 넣을 때 일정 부분 수수료를 공제하고 그다음부터 넣은 돈에 대해서 이자를 복리로 지급하는 상품입니다. 보통 금리는 시중금리보다 높은데 요즘은 약 2.5% 정도로 이자를 지급 중입니다.

연금저축펀드는 연금저축보험과 동일하게 노후 대비 상품이기는 하나 저축보험은 일정한 이자를 주는데 저축펀드는 자기가 직접 연금저축펀드에 넣은 자금을 운용해야 합니다. ETF 상품에 넣든, 펀드상품에 투자를 하든 말이죠. 이런 이유 때문에 공부를 조금 해야 하는 면이 있습니다.

IRP 퇴직연금은 연금저축보험과 연금저축펀드와는 성격이 다릅니다. 앞에서 설명한 두 상품은 누구든지 자신의 노후를 위해 직접 자기 돈을 연금저축계좌에 돈을 넣어야 하는데, IRP 퇴직연금은 자신이 일을 했을 때, 직장에서 퇴직금을 IRP퇴직연금 계좌로 지급합니다.

또 자신이 자금을 더 넣어서 굴리고 싶다고 할 때는 추가 불입도 가능합니다. 따라서 직장을 다니지 않는다면 IRP계좌를 만들 수 없습니다. 그럼 어떤 상품에 가입해서 노후를 대비해야 할까요?

각 상품 별 소득공제 비교 및 노후대비 방법 추천

우선 연금저축보험, 연금저축펀드, IRP 퇴직연금 모두 소득공제를 해주는 상품이기 때문에 뭐라도 가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퇴직연금 소득공제 금액
퇴직연금 소득공제 금액

각 상품별 소득공제 금액은 위 표에 잘 나와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제가 이 상품들로 노후대비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 노후대비를 하고 싶은데 진짜 아무것도 공부하고 싶지가 않다! 그냥 시중 금리보다만 조금 수익을 내고 싶다고 생각하시는 분!

– 연금저축보험 400만 원 + IRP 퇴직연금 300만 원으로 넣으시길 추천드려요. IPR 퇴직연금 상품은 S&P 500 ETF 상품 70% 매수, TDF 상품 30% 매수하시기 바랍니다.

▣ 노후대비를 하고 싶은데 진짜 아무것도 공부하고 싶지가 않다! 그런데 공격적으로 자금을 굴리고 싶다고 생각하시는 분!

– IPR 퇴직연금에만 700만 원을 넣으시고 S&P 500 ETF 상품 70%, TDF 상품 30%를 매수하시길 추천드립니다.

S&P 500 ETF는 정말 몇십 년 동안 꾸준히 우상향하고 있는 우리나라로 따지자면 코스피 200 지수 같은 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시장 평균 수익만 따라가도 투자 잘하는 거라고 하잖아요~? 그냥 S&P 500만 매수하셔도 상위 10% 안에는 들어가실 겁니다. 

그럼 연금저축보험, 연금저축펀드, IRP 퇴직연금 상품 운용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