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스키 라벨 읽는 법 : NAS, CS, Non-Chill Filtered, Raw Cask 뜻

이번 포스팅은 위스키 병에 그려진 라벨이 어떤 정보를 담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라벨에 담긴 정보만 잘 읽을 수 있어도 그 위스키에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라벨은 크게 스카치위스키, 버번위스키로 나눠서 설명하겠습니다. 스카치위스키는 싱글몰트 위스키와 블렌디드 위스키가 라벨이 서로 달라서 이 부분도 나눠서 설명드릴게요. 위스키 라벨 형상 및 정보는 대부분 같으니 아래 예시를 통해 알려드릴게요.

스카치위스키, 싱글몰트 위스키 라벨 읽는 법

위스키 라벨 : 싱글몰트 위스키(laphroaig) 라벨
위스키 라벨 : 싱글몰트 위스키(laphroaig) 라벨

라프로익 16년 싱글몰트 위스키 라벨을 예로 싱글몰트 위스키 라벨 읽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어떤 싱글몰트 위스키든지 라벨은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증류소 이름 : LAPHROAIG, LAPHROAIG 증류소에서 생산된 위스키란 의미.
위스키 종류(지리적 표시) : ISLAY SINGLE MALT SCOTCH WHISKY, 스코틀랜드 ISLAY에서 생산된 싱글몰트 위스키란 의미.
숙성 연수 : AGED 16 YEARS, 오크통에서 16년 숙성을 진행한 위스키란 의미.(병에 들어간 뒤부터는 의미가 없어요.)
용량 : 750ml, 해당 위스키 병에 들어있는 위스키가 750ml란 의미.
알코올 도수 : 48%(96 Proof), 알코올 도수가 48%짜리 위스키란 의미. Proof는 아래서 설명할게요~!

스카치위스키, 블렌디드 위스키 라벨 읽는 법

블렌디드 위스키(Ballantine's) 라벨
블렌디드 위스키(Ballantine’s) 라벨

블렌디드 위스키와 싱글몰트 위스키 라벨의 큰 차이는 맨 위에 적힌 큰 글씨가 증류소인지 브랜드인지에 대한 것입니다.

브랜드 이름 : Ballantine’s, Ballantine’s브랜드에서 만든 위스키란 의미.
위스키 종류 : BLENDED SCOTCH WHISKY, 블렌디드 스카치위스키란 의미.
숙성 연수 : AGED 21 YEARS, 블렌디드 위스키이므로 안에 수많은 위스키가 섞여있는데 그 위스키들 중 가장 숙성 연수가 낮은 위스키의 숙성연수가 21년이란 의미.
용량 : 70cl, 해당 위스키 병에 들어 있는 위스키가 700ml란 의미.
알코올 도수 : 43%, 알코올 도수가 43%짜리 위스키란 의미.

버번위스키 라벨 읽는 법

버번위스키(wild turkey) 라벨
버번위스키(wild turkey) 라벨

증류소 이름 : WILD TURKEY, Wild Turkey 증류소에서 생산한 위스키란 의미.
위스키 종류 : BOURBON WHISKEY, 버번위스키란 의미.
용량 : 375ml, 위스키 병에 들어있는 위스키가 375ml란 의미.
알코올 도수 : 50.5%(101 PROOF), 알코올 도수가 50.5%란 의미.

※ 버번위스키에 적힌 proof란 : 미국에서 판매하는 위스키의 경우에는 알코올 도수 단위로 proof를 사용하기도 한답니다. 1 proof는 0.5%의 알코올 도수를 가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10 proof = 5%짜리 술, 50 proof = 25%짜리 술. 

라벨에 쓰여 있는 다양한 정보

숙성 연수 미표기 위스키
숙성 연수가 표기되지 않은 위스키를 종종 보실 수 있으실 텐데요. 이 위스키를 NAS(Non Age Statement, 무연산) 위스키라 부른답니다. 숙성연수를 표시하지 않는 이유는 숙성연수 표기법이 병에 들어있는 위스키중 가장 낮은 숙성연수를 기입해야 하기 때문이에요. 해당 병 위스키의 99%가 숙성연수 20프로가 되더라도 1%의 위스키의 위스키 숙성연수가 3년이라면 그 위스키 병에는 3년으로 표기를 해야 하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3년으로 표기하느니 그냥 안 하는 것이랍니다.

캐스크 스트렝스(Cask Strength)
위스키를 판매하기 위해서 오크통에 있던 위스키를 병에 넣는 병입 과정을 거치는데, 이때 물을 넣어 알코올 도수를 일정하게 조절한답니다. 그런데 물을 넣지 않고 병입 한 위스키를 캐스크 스트렝스라고 부르는 것이에요. 따라서 알코올 도수가 높고 알코올 도수가 소수점으로 많이 떨어진답니다. 63.3%, 58.7% 이런식으로요.
보통 40%로 딱 떨어지는 위스키는 전부 마지막 과정에서 물을 첨가하여 도수를 맞춘 것이라고 보시면 된답니다.

싱글 캐스크(Single Cask)
여러 오크통에서 나온 원액을 섞어서 병입 한 것이 아니라 하나의 오크통에서 나온 원액만을 병입 했을 때 싱글 캐스크란 표시를 사용한답니다.

내추럴 컬러(Natural Color)
위스키를 병입 할 때 예쁜 색을 내거나 판매하는 위스키의 동일한 색상을 위해서 색소를 넣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색소를 넣지 않는 위스키에는 내추럴 컬러라는 표시를 할 수 있답니다. 여러분이 같은 잭다니엘 샀는데 색이 다르면 아무래도 기분이 찜찜하시겠죠~? 그래서 보통은 색소로 위스키의 색을 동일하게 맞춘답니다. 아닌 곳도 많지만요~

피니쉬(FINISH)
위스키의 맛을 볼 때 사용하는 용어와 똑같죠~? 의미는 다르답니다.
위스키 병에 피니쉬란 단어가 있으면 오크통 숙성 마지막 단계에서 원액에 다른 느낌을 더하기 위해서 오크통을 바꿔서 숙성하는데, 그때 바꾼 오크통이 어떤 것인지 알려주는 표시랍니다.

비냉각여과(Non-Chill Filtered)
위스키를 오크통에서 병입하기 전에 여과과정을 거친답니다. 위스키를 그냥 병입하게 되면 안에 오크통 조각이나 이물질 등이 들어가서 여과를 하게 되는데요 그 중에서도 위스키의 온도가 내려가면 뿌얘지는 현상을 막기위해 하는 것이 냉각여과(Chill Filter)랍니다. 하지만 냉각여과를 하게 되면 위스키의 향이 조금 줄어 들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냉각여과를 거치지 않는 위스키도 생산하는데 이 병에는 Non-Chill Filtered라는 문자를 붙인답니다.

위스키가 저온에서 뿌얘지면 보기에 않좋기 때문에 상품성을 위해서 Non-Chill Filtered 제품보다는 아닌 제품이 더 많답니다.

Raw Cask
Raw Cask라는 문자가 적힌 위스키 병은 해당 위스키가 오크통에서 병입할 때 어떠한 여과 과정도 거치지 않고 병입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답니다. 이 위스키의 바닥면을 보시게 되면 오크통 가루들이 바닥에 쌓여있는 것이 실제로 볼 수 있어요. 오크통의 위스키 맛을 그대로 즐기고 싶으신 분들은 raw cask가 적힌 위스키 병을 고르시면 되는 것이지요.

위스키 라벨에 많은 정보가 담겨있죠? 앞으로 위스키를 사실 일이 있으시면 이 정보를 유용하게 사용하실 일 날이 반드시 옵니다! 꼭 기억하시길 바랄게요.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