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스키 잔 종류 : 글랜캐런 글라스, 글렌캐런, 스트레이트, 온더락 잔

일반적으로 술에는 술의 풍미를 잘 느끼게 해주는 전용 잔이 있습니다. 맥주를 마실 땐 맥주잔으로 마시고 소주를 마실 땐 소주잔으로 마시고 와인을 마실 땐 와인잔 마시는 것 처럼요. 그렇다면 위스키는 마실 때 어떤 잔으로 마셔야 제대로 풍미를 느낄 수 있을까요?

위스키는 마시는 방법에 따라서 사용하는 잔이 달라집니다. 마시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포스팅은 다음 시간에 자세히 다루기로 하고 오늘은 간단히 마시는 방법에 따른 위스키 잔 종류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원 샷 (One Shot) / 스트레이트 (Straight)잔

샷 잔 (Shot Glass)
샷 잔 (Shot Glass)

샷 잔에 양주를 붓고서 한 입에 털어먹는 방법을 원 샷 또는 스트레이트라고 부릅니다. 영화를 보면 바(bar)나 노래방에서 배우들이 샷 잔에 양주를 붓고 원샷을 외치며 한 입에 털어먹는 장면이 기억나시나요? 그때 사용하는 잔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샷 잔은 원 샷을 주로 하기 때문에 빨리 취하고 빨리 집에 가자라고 할 때 쓰는 용도입니다. 위스키의 향과 맛을 느끼는 것과는 거리가 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저도 아무것도 모를 때 이 샷 잔으로 스카치 위스키를 마셨었는데 지금 생각해 보면 그때 마신 위스키가 어찌나 아까운지…

온더락 (On The Rock)잔 : 위스키 텀블러

온더락 잔 (On The Rock Glass) / 위스키 텀블러 (Whisky Tumbler)
온더락 잔 (On The Rock Glass) / 위스키 텀블러 (Whisky Tumbler)

온더락은 위스키 잔에 얼음을 넣고 거기에 술을 부어서 마시는 방식을 말합니다. 위스키든 소주든 어떤 주종이든 간에 온 더 락 방식으로 마실 수 있습니다.

온더락 잔은 전문용어로 위스키 텀블러 (Whisky Tumbler)라고도 부릅니다. 용량은 대체로 4온스 ~ 6온스 사이입니다. 전부다 그런건 아니고 그냥 일반적인 특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방식도 위스키 본연의 향과 맛을 느끼는 것과는 약간 거리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얼음이 차가워서 위스키 본연의 향이 밖으로 못 빠져나오거든요. 대신 알코올 도수가 희석돼서 술을 잘 못 드시는 분들은 쉽게 마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글랜캐런 글라스, 글렌캐런 잔 : 위스키 테이스팅 (Whisky Tasting), 시음

위스키 잔 : 글랜캐런 글라스 (Glencairn Glass)
위스키 잔 : 글랜캐런 글라스 (Glencairn Glass)

마지막으로 보통 위스키 애호가들이라면 모두가 사용하는 글랜캐런 글라스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글렌캐런 잔은 세계 최초의 위스키 전용 잔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생김새는 와인잔이랑 비슷하게 생겼죠? 와인잔도 와인향을 잔 안에 모아서 코로 향을 제대로 맡을 수 있게 튤립 모양으로 되어 있는데, 글렌캐런 잔도 같은 이유로 튤립 모양처럼 생겨서 스카치 위스키를 안에 붓게 되면 향이 안에 모이게 되어 각각의 위스키의 향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런 이유로 위스키를 시음(테이스팅)을 할 때는 글렌캐런 잔을 사용합니다. 모양만 이쁜 게 아니라 기능적으로도 필수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보통 8,000원~15,000원 사이라서 그렇게 부담이 큰 것도 아니구요.

글랜캐런 글라스의 역사를 좀 살펴보면 글랜캐런 글라스는 스코틀랜드의 글렌캐런 크리스털사에서 만들어진 위스키용 크리스털 잔이라고 합니다. 글렌캐런 잔은 전통적으로 스코틀랜드의 위스키 연구소에서 시음할 때 사용되는 코피타(copita) 잔의 모양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되었고 2001년에 처음으로 생산되어 판매되었습니다. 코피타 잔은 와인잔처럼 생긴 잔입니다.

글랜캐런 글라스 바닥에 적힌 The GLENCAIRN GLASS 글자
글랜캐런 글라스 바닥에 적힌 The GLENCAIRN GLASS 글자

글렌캐런 잔은 바닥을 보면 이렇게 THE GLENCAIRN GLASS라는 글자가 적혀 있습니다. 글렌캐런 잔에 위스키를 따라 마시면 간지도 살고 향과 맛도 제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위스키를 마시기 시작하시면 아마 글렌캐런 잔을 최소 2개는 구매할 수밖에 없을 겁니다.

그럼 이것으로 위스키 잔 종류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