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혼 시 위자료 재산분할 차이점은? 정확히 구분해서 소송해야!

두 사람이 만나 사랑의 결실로 결혼을 하지만, 요즘은 이혼을 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결혼 생활이 행복하게 잘 이어졌으면 좋겠지만 세상살이가 생각대로만 진행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습니다. 이혼을 진행하면 위자료, 재산분할, 양육권 등 여러 가지 문제를 합의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중 이혼 시 위자료 재산분할의 차이에 대해 정확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이혼 시 위자료 재산분할 차이
이혼 시 위자료 재산분할 차이

이혼 시 재산분할 : 위자료와 차이를 이해해야!

재산분할은 부부가 결혼생활을 하는 동안 함께 만든 자산을 각자의 기여도에 따라 다시 분배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혼 시 재산분할의 대상에는 부동산, 예금, 주식, 퇴직금, 연금, 채무, 미래의 예상 수입 등 결혼한 이후에 발생한 모든 자산이 다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만, 결혼 전에 모은 돈, 자산은 재산분할 대상에 포함되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증여받거나 상속받은 재산도 재산분할 대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재산분할을 할 때 몇 대 몇으로 나눌지에 대한 비율은 이혼을 유발한 죄를 가지고 있는 유책 배우자인지 아닌지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재산분할은 철저하게 결혼생활을 하면서 공동으로 만든 재산을 부부 각자가 얼마만큼 기여를 했는지만 따져서 나누기 때문입니다.

상대방이 잘못을 해서 이혼하는 경우 재산 분할해 주는 것이 억울할 수도 있지만 이 부분은 상대방에게 위자료를 청구해서 받아내야 한답니다. 그럼 아래에서 위자료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이혼 시 위자료 : 정신적 손해배상금

이혼 시 위자료는 상대 배우자의 부정한 행위로 인해 이혼을 할 때, 상대방에게 청구하는 정신적 손해배상금을 말합니다. 상대방이 바람을 피우거나, 폭행, 폭언을 하거나, 도박으로 가산을 탕진해서 이혼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된 경우에, 그 현실만으로도 당하는 사람은 정신적으로 고통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또 이혼한 후, 사회에서 쳐다보는 시선을 생각한다면 미리 정신적으로 고통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피해를 보상하기 위한 게 바로 위자료입니다.

상대방이 바람을 피운 경우 위자료는 상대방뿐만 아니라, 상대방과 같이 바람을 피운 상간자도 위자료 청구의 대상이 됩니다. 위자료를 청구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상대의 잘못을 객관적으로 증명할 수 있는 자료를 모아야 합니다.

이렇게 상대방의 잘못으로 이혼을 한 경우에는 위자료를 청구해서 돈을 받아낼 수 있기 때문에 재산분할을 몇 대 몇으로 나눌지 다툴 때에는 상대방의 잘못이 있는지 없는지는 따지지 않는 것입니다.


이혼을 하는 상황까지 가지 않는 게 좋겠지만 만약 이혼을 진행하게 된다면 이런 차이점을 알고 소송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그럼 이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