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근종 자궁용종 증상 및 자궁초음파 검사 후기 : 비용 시기 준비사항

매년 생일이 되면 나에게 주는 생일 선물이라고 생각하고 건강검진을 하고 있습니다. 작년 생일 즈음했던 건강검진에서는 자궁용종 검사도 했는데, 자궁용종이 여러 개가 있다는 의심 소견이 있었습니다.

의심 소견인 이유는 검사 시점이 생리 주기와 딱 맞아떨어지지는 않아서 정확하지 않기 때문이라며, 재검으로 자궁용종 검사를 꼭 받아보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오늘은 제가 직접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자궁용종, 혹은 자궁근종이 있을 때의 증상과, 정확한 검사를 위한 준비 사항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덤으로 검사 비용도요. 그럼 생생한 후기를 시작합니다.

자궁근종 자궁용종 차이

우선 자궁에 생기는 양성종양도 여러 종류가 있답니다. 저희 어머니는 수년 전 자궁근종을 제거하셨는데 제 검사 결과는 자궁용종이 여러 개 의심된다고 했었죠.

그래서 자궁근종과 자궁용종의 차이점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자궁근종은 자궁의 ‘근육세포’에 생기는 종양으로, 조금 더 정확하게 표현하면 자궁의 평활근에 생긴 종양이라고 합니다. 여성의 자궁은 호르몬에 의해서 매월 변화가 있다보니, 가임기 여성의 약 30%가량이 갖고있는 흔한 질환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자궁용종은 무엇일까요? 자궁용종을 더 풀어서 설명하면 자궁내막의 종양이라고 합니다. 매월 두터워졌다가 떨어져 나가는 그 자궁 내막에 돌출된 부분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둘 다 자궁에 생긴 종양이지만, 자궁근종은 근육에, 자궁 용종은 자궁내막에 종양이 생긴 것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자궁근종 자궁용종 증상 차이
자궁용종 자궁근종 증상 위치 차이

자궁근종 및 자궁용종 증상

자궁근종이건 자궁용종이건, 자궁에 용종이 생긴 것이기 때문에 사실 증상은 비슷합니다. 그래서 두 종양에 대해서 한꺼번에 설명드릴 수 있겠네요.

우선 가장 많은 경우에는 자궁근종이나 자궁용종이 있어도 별다른 증상이 없는 ‘무증상’ 입니다. 그래서 별제 없이 건강검진을 하다가 자궁근종이나 자궁용종이 있다고 알게되는 경우가 많죠.

하지만 증상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큰 카테고리 하나는 생리(월경)과 관계있는 증상입니다. 대표적으로는 월경혈 양이 증가한다거나, 생리통이 심해진다거나, 월경 외 배란혈 등 부정기 출혈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도 20대 중반부터 공존하는 자궁용종이 하나 있는데요, 이 자궁용종으로 인해서 배란기에 좀 피곤한 경우에는 약간의 출혈이 있는 배란혈 증상이 있습니다.

또 일반적인 증상도 있는데요, 골반, 허리나 복부의 통증, 성교 시 통증, 질 분비물의 증가 등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자궁용종 검사 방법 시기(생리주기, 월경주기) : 자궁초음파

자궁용종은 흔히 골반초음파, 자궁초음파라고 부르는 초음파검사로 알 수 있습니다. 산부인과에서 굴욕의자라고도 부르는 검진대에서 검사를 받아야 하고, 초음파 기계를 질 안으로 넣어야 합니다.

이렇게 해야만 자궁 내부를 초음파로 보면서 용종의 여부와 크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게 사실 이 글을 쓰게 된 이유입니다.

저를 포함해서 많은 분들이 이 검사는 피하고 싶은 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정확하게 용종을 확인할 수 있을 때 딱 한 번 검사를 받는 게 좋겠죠?

자궁용종 상태를 정확하게 알기 위해서는 ‘생리 중간에서 끝나갈 사이’에 산부인과를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생리 시작 후 3~4일차 정도가 가장 좋은 것 같아요. 그 이유는 생리, 월경 자체가 자궁내막이 두꺼워지고 얇아지는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자궁내막 용종은 자궁 내막에 있는 용종이기 때문에, 생리를 하기 전에 자궁내막을 두껍게 키우고 있을 때는 이게 용종인지, 일시적으로 두꺼워진 자궁내막인지 정확하게 진단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생리가 시작해서 잠깐 두껍게 키워놓은 자궁내막이 탈락하게 되면, 가장 깨끗한 상태의 자궁내막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생리 중간에 오라고 하시더라고요.

자궁용종 검사 결과, 사후 처리

생리주기가 부정확한 때 검사를 받았을 때는 자궁용종이 3개 정도 의심된다고 소견을 들었지만 정확한 월경주기에 맞추어 검사를 받으러 가서는 자궁용종이 1개라고 확인받았답니다.

이 용종은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제가 원래 알고 있던 것이고, 굳이 제거할 필요는 없다고 해서 검사 만으로 진료를 마쳤습니다.

하지만 검사 결과와 증상에 따라서 자궁용종 제거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증상이 없다고 해도, 자궁내막에 용종이 있다면 수정란이 그 자리에는 착상되지 않기 때문에, 임신을 계획하시는 경우에는 깔끔하게 제거하고 회복 후에 임신 시도를 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자궁용종 자궁초음파 검사비용

저는 집 앞 산부인과에서 검사를 받았고, 골반초음파 검사 비용으로 총 41,300원을 지불했습니다. 같은 자궁초음파를 받는다고 해도 가격은 조금 달라질 수 있습니다.

검사 결과나 증상에 따라서 건강보험 적용 여부가 달라지니, 이 가격은 참고만 하시고 정확한 비용은 내원하시려는 산부인과에 미리 문의하시면 더 정확하답니다. 이것으로 자궁용종 자궁초음파 검사에 대한 제 생생한 후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