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산분할 청구권 행사기간 : 이혼 재산분할 후 추가 재산을 발견한 경우

이혼을 하는 경우 재산분할은 현실적으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이혼할 당시에는 몰라서 재산분할을 하지 못했는데, 이혼 이후에 상대방이 숨겨놓은 재산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재산분할 청구권, 이혼 후 추가 재산을 발견한 경우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재산분할 이후 추가 재산을 발견했을 때
재산분할 이후 추가재산을 발견했을 때

재산분할 청구권 행사기간 : 이혼 시 재산분할을 신청할 수 있는 기간은?

이혼 시 재산분할을 신청할 수 있는 기간을 재산분할 청구권 행사기간 또는 재산분할청구권 제척기간이라고 합니다. 이 기간은 이혼한 날로부터 2년입니다. 따라서 이혼할 때 굳이 재산분할을 하지 않았더라도 이혼한 이후에 2년 이내로만 재산분할을 청구하면 됩니다.

그럼 재산분할청구권을 사용해서 상대방과 재산분할을 끝냈는데, 나중에 우연히 상대방이 숨겨놓은 재산이 있다는 것을 발견한 경우, 이 재산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요?

숨겨놓은 추가 재산을 발견했을 때 : 2년 내에 재산분할 신청해야!

이혼할 당시에 상대방이 재산을 숨겨놔서 재산분할 과정에서 해당 재산이 재산분할의 대상이 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발견한 시점이 중요합니다.

재산분할 청구권의 행사기간은 이혼한 날로부터 2년이기 때문에 추가로 발견한 재산이 이혼한 날부터 2년이 지나지 않았다면 가정법원에 추가로 재산분할을 청구하면 재산분할을 받을 수 있으나, 2년이 경과했다면 재산분할을 받을 수 없습니다.

숨겨놓은 추가 재산 재산분할 청구권 예시

간단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만약 2017년 5월에 이혼을 완료했고 2017년 7월에 재산분할도 완료했는데, 이 당시에 상대방의 주식계좌에는 내가 모르는 10억이라는 돈이 들어있었습니다. 2018년에 우연한 기회로 상대방이 숨긴 주식계좌를 발견한 경우에는 어떻게 될까요?

정답은 이혼한 지 2년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법원에 재산분할을 해달라고 청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만약 2021년에 상대방이 나 몰래 10억의 주식계좌를 가지고 있었다는 것을 알았다면 재산분할을 받을 수 있을까요?

이 경우 이혼한 날로부터 2년이 지났기 때문에 이혼할 당시에는 상대방이 그 돈을 의도적으로 숨겼다 하더라도 재산분할을 받을 수 없습니다.

이처럼 발견한 시점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혼 시 상대방 재산을 꼼꼼히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고 만약 찾지 못하더라도 2년 내에 발견한다면 재산분할이 가능하다는 점을 기억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