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 70%가 걸리는 전립선 석회화, 전립선 결석 원인 증상 및 치료 방법

전립선은 남성에게 임신, 성관계 시 사정 및 배뇨에 있어 매우 중요한 기관입니다. 그런데 남성의 70%가 자신도 모르게 전립선 석회화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립선 석회화, 전립선 결석의 원인, 증상, 치료 방법까지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전립선 석회화, 결석 원인 3가지

전립선은 세 가지 이유로 중요합니다. 첫 번째는 정액의 30%를 구성하는 전립선액을 만드는 것이고, 두 번째는 성관계 시 사정 시간을 조절하는 기관이라는 것, 마지막 세 번째는 요로에 연결되어 있어 오줌을 누는 것과 연관이 있는 기관이라는 것입니다.

전립선 석회화 : 전립선 위치
전립선 석회화 : 전립선 위치

전립선은 방광 바로 아래 요로를 끼고 위치해 있습니다. 위치적으로나 기능적으로나 남성에게 매우 중요한 기관입니다.

이렇게 중요한 전립선에 칼슘이 과도하게 축적되면 발생하는 질병이 바로 전립선 석회화입니다. 전립선 석회화는 다른 말로 전립선 결석이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전립선 결석이라는 질병과 전립선 석회화는 동일한 질병입니다.

전립선 석회화는 크게 3가지 이유로 발생합니다.

  1. 전립선 분비물인 전립선액이 뭉쳐서 농축되는 경우
  2. 소변이 전립선 내로 역류하는 경우
  3. 요로를 통해 들어온 세균으로 전립선이 감염되어 전립선염이 발생한 경우

전립선 석회화는 50 ~ 60대 이상에서 발생하며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건강검진을 통해 발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립선 결석 증상

전립선 초음파 검사를 통해서 전립선 결석(석회화)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립선 결석이 초기라면 증상이 없습니다. 요로 결석, 요로 석회화 같은 경우에는 직접적으로 결석이 요로를 막아서 불편함이 생기지만 전립선 결석은 초기에는 막을 수 있는 곳이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전립선 석회화가 계속 진행하는 경우에는 전립선액이 나오는 관을 막는데, 이 경우에는 전립선 장애로 인해 복부 통증, 요통, 배뇨장애와 같은 증상을 유발하기 시작합니다.

전립선 석회화 치료 방법 2가지

전립선 석회화는 다른 질병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면 석회화된 부분만 따로 제거하는 치료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따라서 1~2년에 한번 씩 초음파 검사를 통해 추적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립선 석회화 : 초음파 검사 결과
전립선 석회화 : 초음파 검사 결과 화살표 위치에 석회화 진행 확인

다만 전립선염, 전립선비대증과 같은 질병이 있어서 전립선 석회화가 발생했다면 이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수술을 진행하면서 자연스럽게 전립선 석회화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말한 것처럼 일반적으로는 전립선 석회화에 대한 치료가 필요는 없으나 의사의 소견에 따라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2가지 방법으로 진행합니다.

  1. 다른 질병에 의한 경우 : 전립선 석회화의 원인이 전립선염, 전립선비대증에 의한 경우 약물이나 전립선 절제술과 같은 수술을 통해 전립선염, 전립선비대증을 치료하면서 동시에 치료를 진행합니다.
  2. 합병증 유발 가능성이 있는 경우 : 전립선 석회화의 진행이 심해서 결석이 다량 발생한 경우 전립선 관련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전립선 절제술이나 다른 수술적 치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전립선 석회화는 한 번 발생하면 심해지기 전에는 치료하기 쉽지 않습니다. 이런 이유로 약물적 치료나 수술적 치료보다 중요한 것은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미리 예방하는 것입니다.

규칙적인 운동을 꾸준히 하고 전립선에 도움을 주는 영양제를 꾸준히 복용, 규칙적인 수면을 하는 등 전립선 건강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