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계정맥류 색전술 수술 후기 및 비용 : 소변줄 착용, 실비 보험 여부

대부분 남성은 임신을 시도하거나 고환에 통증을 느끼기 전에는 본인이 정계정맥류가 있다는 사실을 모르고 지나갑니다. 저도 임신을 시도하는 과정에서 알게 됐는데, 생각보다 정계정맥류 색전술 수술에 대한 정보가 없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경험했던 내용을 후기로 남깁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정계정맥류 진단을 받다

정계정맥류는 남성의 15%가 가지고 있을 정도로 흔한 질병이고 초기에는 특별한 통증이 없다고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임신을 6개월 정도 시도했는데, 잘되지 않아서 비뇨기과를 방문했다가 알게 되었습니다.

비뇨기과에서 정액에서 보이는 정자의 양이 상당히 적고 활동성도 거의 없다고 하더라고요. 정자가 이렇게 부실한 데는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고환에 구불구불한 핏줄이 만져지는 게 정계정맥류가 있어서 그런 거라고 했습니다.

고환에 정계정맥류가 생긴 모습
고환에 정계정맥류가 생긴 모습

정계정맥류가 있으면 고환에 혈액순환이 잘 안되고 혈류가 쌓여서 고환 온도가 올라간다고 하더라고요. 어릴 때부터 남자는 고환을 차갑게 해야 한다는 말 들어보셨죠? 고환 온도가 올라가면 정자의 생성과 활동성에 악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아무튼 동네 비뇨기과에서는 치료까지는 안되는지 대학병원이나 다른 큰 병원으로 가보라고 해서 저는 서울대병원으로 갔습니다.

정계정맥류 정밀 진단 : 초음파 검사

동네 비뇨기과에서는 그냥 손으로 검사하고 끝났는데, 서울대병원에 갔더니 먼저 정자의 질을 확인해 본다고 정액을 먼저 검사한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방문 당일 정액을 컵에 잘 받아서 주고 왔습니다.

두 번째 방문에서 임신이 힘들 만큼 정자에 문제가 확실히 있다는 것을 확인했고, 의사가 고환 쪽에 초음파 검사를 진행하자고 해서 초음파 검사를 진행했습니다. 검사 결과 저는 정계정맥류 2기를 진단받았습니다.

저는 고환에 별다른 통증은 없었기 때문에 사는데 문제는 없었기도 하고, 정계정맥류 2기는 원래 치료를 권하지는 않는다고 하더라고요. 그런데 저는 임신을 계획하고 있었기 때문에 정자의 질을 끌어올리기 위해 의사의 권고대로 정계정맥류 수술을 하기로 했습니다.

정계정맥류 색전술 수술 후기 : 소변줄 착용 여부

인터넷을 찾아보니 색전술이 완치율이 85% 정도 되는데 부작용이 생기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해서 그냥 절제술이 낫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의사가 그런 경우는 극히 일부일 뿐이고 색전술은 시술시간도 짧고 일상생활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다고 해서 색전술로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정계정맥류 색전술 수술 방법
정계정맥류 색전술 수술 방법

아무래도 직장에 다니다 보니 하루 연차를 내는 것이 부담스럽더라고요.

수술 일정은 한 달 뒤로 잡았고, 색전술 수술 당일 환자복으로 갈아입고 수술대로 향했습니다. 수술대는 몇 번 가보지는 않았지만 언제나 무서운 것 같습니다.

수술대에 있으니 제 오른팔 쪽을 마취하더라고요. 색전술은 절제술과 달리 부분마취로 진행해도 된다고 하더라고요. 아무튼 마취를 했는데도 불구하고 묵직한 뭔가가 쑥하고 들어가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코로나 주사 맞을 때 묵직한 느낌보다 더 한 느낌이랄까?

수술 시작 후 20분? 정도 지난 뒤에 아랫배, 고환 쪽이 약간 아린 느낌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아무래도 혈관을 막는 물질이 채워져서 그런 건가 싶었습니다.

수술은 약 30분 정도 걸렸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절제술 같은 경우에는 전신마취를 하기 때문에 소변줄을 찬다고 하는데, 색전술은 소변줄을 착용하지 않았습니다.

수술이 끝나고 입원실로 이동해서 5~6시간 정도 이상이 없는지 경과를 지켜봤습니다. 이후에 의사와 만나서 수술 1주일 뒤에 진료 예약을 잡은 후에 퇴원했습니다.

색전술 수술 자체는 엄청 빨리 끝났는데, 입원실에서 대기하는 시간이 조금 길었습니다. 2~3일 정도 아랫배가 가끔 아린 느낌이 있긴 했지만 일상생활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었습니다.

임신 시도를 위해서 한 달 정도 있다가 정자의 상태를 다시 체크해 볼 예정인데, 정자의 질이 많이 올라왔으면 좋겠습니다.

정계정맥류 색전술 비용, 가격 : 실비 보험

정계정맥류 수술 비용, 가격은 병원마다 차이가 있긴 하지만 보통 80만 원 정도 한다고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114만 원 정도 나왔습니다. 차이가 좀 많이 나는 것 같긴 한데, 더 나온 이유가 있겠죠?

정계정맥류 색전술 비용은 실비보험이 된다고 합니다. 저는 실비 보험이 없어서 보험처리를 하지는 못했지만 만약 정계정맥류 색전술을 진행하신다면 가격이 만만치 않으니 꼭 실비 보험처리를 하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제가 경험한 정계정맥류 색전술 수술 후기입니다. 시술에 대한 고민이 많으실 텐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