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계정맥류 자연치유 : 수술없는 치료 가능할까?

정계정맥류는 남성 불임 원인의 약 35%에 해당하고 남성의 15%가 가지고 있을 정도로 흔한 질병입니다. 하지만 흔하다고 해서 질병이 아닌 것은 아닙니다. 그냥 몸에 달고 사는 것보다는 치료하는 것이 낫겠지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정계정맥류 자연치유 가능한지 치료를 안 해도 상관없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정계정맥류 치료가 필요한 경우

일반적으로 병원에서 정계정맥류가 있다고 해서 꼭 치료를 권하는 것은 아닙니다. 통증이 없고 임신하는데도 문제가 없는 경우에는 치료를 권하지 않습니다. 그럼 어떤 경우에 치료를 권할까요? 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 정계정맥류 3기 진단을 받은 경우
    : 정계정맥류는 질병의 진행 상황에 따라 1기, 2기, 3기로 구분합니다. 1기는 배에 힘을 줘야 고환에 혈관이 만져지는 상황, 2기는 가만히 있어도 혈관이 만져지는 상황, 3기는 눈으로 보기에도 구불구불한 혈관이 보이는 상황을 말합니다.
  • 고환 주변에 구불구불한 혈관이 만져지는 경우
  • 양쪽 고환의 크기 차이가 20% 이상인 경우
  • 정자 상태가 좋지 않아 임신이 잘 안되는 경우
  • 고환에 묵직한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
  • 의자에 앉아 있을 때 통증이 있는 경우

이처럼 정계정맥류 증상이 심해진 경우 생활하는데 불편함이 있고 애를 낳는것도 힘들기 때문에 치료가 필요합니다.

정계정맥류 치료 방법

정계정맥류를 치료하는 방법은 색전술, 복강경 수술, 개복 수술, 이렇게 세 가지로 나뉩니다.

복강경 수술, 개복 수술과 같이 수술을 이용한 치료는 넓적다리 주변을 절개해서 혈관을 잘라서 묶는 방법으로 진행합니다. 수술적 치료 방법으로 요즘 가장 많이 시행하고 있는 것에는 미세현미경 수술이 있습니다. 이 수술 같은 경우에는 부작용과 재발률이 낮다고 합니다.

정계정맥류 치료 방법 : 색전술
정계정맥류 치료 방법 : 색전술

정계정맥류 색전술은 비수술 영역으로 들어가는 치료 방법입니다. 수술적 방법은 몸을 절개해서 시술하는데 반해, 색전술은 혈관을 통해 문제가 있는 고환 정맥까지 진입해서 백금 코일 및 경화제로 정맥에 흐르는 피를 차단합니다.

두 치료 방법은 모두 95% 이상의 완치율을 보여주며, 효과가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경우라면 치료 과정이 간단하고 회복이 빠른 색전술 치료법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결정적으로 어떤 시술을 할지는 의사의 소견에 따르시기 바랍니다.

정계정맥류 자연치유 가능할까?

정계정맥류는 선천적으로 고환 정맥에 판막에 문제가 있어서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이렇게 선천적으로 몸의 형상에 문제가 있어서 발생한 질병이기 때문에 자연치유는 어렵습니다.

누워있는 상황에서 잠시 좋아질 수는 있으나 이것을 치유됐다고 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정계정맥류는 급성질환이 아니라 오랜 기간 천천히 진행하는 질환인 만큼 꾸준히 추적 관찰하시면 됩니다.

추적 관찰을 하다가 의사 소견에 따라 치료가 필요한 시기가 오면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언제 정계정맥류 치료를 해야 하는지, 자연치유가 가능한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자연치유는 되지 않으니 문제 발생 시 병원에 가시기 바랍니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