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상가 임대소득 종합소득세 계산 신고 : D, E 유형 단순 기준 경비율

5월은 사업하는 모든 사람들이 힘들어하는 종합소득세 신고의 달입니다. 종합소득세는 작년 한 해에 벌어들인 소득에 대해서 최종적으로 신고 납부하는 세금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직장인이 상가를 가진 경우에 벌어들이는 임대소득에 대해 임대소득 종합소득세 계산 방법, 신고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직작인 상가 임대소득 종합소득세 계산 신고
직작인 상가 임대소득 종합소득세 계산 신고

임대소득 종합소득세 신고 유형 : D 유형, E 유형

종합소득세 신고유형은 다양하게 있는데, 직장에서 근로소득을 벌고 있으면서 소소하게 부업이나 임대업을 하시는 분은 D 유형이나 E 유형에 속해있습니다. 신고 유형을 아는 방법은 홈택스에 로그인하셔서 종합소득세 신고 → 신고 도움 서비스에 들어가시면 자신이 어떤 유형인지 바로 알려줍니다.

D 유형은 사업소득에 기준경비율이 적용되는 사람이고, E 유형은 사업소득에 단순경비율이 적용되는 사람입니다. 각 유형마다 신고할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 D 유형 신고방법

– 기준경비율 신고
– 간편장부 신고

◆ E 유형 신고방법

– 단순경비율 신고
– 기준경비율 신고
– 간편장부 신고

D 유형은 2가지 방법으로 신고가 가능하고 E 유형은 3가지 방법으로 신고가 가능합니다. 어떤 방법이 유리할지는 각각 계산을 해봐야 합니다. 우선 단순경비율과 기준경비율이 무엇인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상가 임대소득 종합소득세 계산 : 단순경비율, 기준경비율

단순경비율과 기준경비율을 설명하기 전에 추계신고라는 것에 대해 먼저 설명드리겠습니다. 추계신고는 장부를 작성하지 않고 소득을 신고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추계신고 안에 단순경비율과 기준경비율이 있습니다. 따라서 장부를 따로 작성하지 않아도 매출이 발생하면 매출의 일정 부분을 깎아주고 소득으로 잡는다는 것입니다. 

◆ 상가 임대소득 기준경비율 및 단순경비율 

– 단순경비율 : 41.5 %
– 기준경비율 : 17.6 %

만약 작년 한 해에 임대소득으로 3000만원을 올렸다고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 단순경비율로 신고한 경우 잡히는 소득 : 3000만원 – 3000만원*41.5% = 1755만원
– 기준경비율로 신고한 경우 잡히는 소득 : 3000만원 – 3000만원*17.6% = 2472만원

단순경비율로 처리했을 때 소득이 훨씬 낮게 잡히죠? 따라서 이 경우에는 단순경비율로 종합소득세를 신고해야 세금을 적게 낼 수 있습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제가 알아낸 노하우인 직장인이 근로소득과 임대소득을 같이 벌고 있을 때, 과연 어떻게 신고하는 게 제일 좋을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직장인 상가 임대소득 종합소득세 계산 방법

직장인은 2월에 근로소득에 대해서 연말정산을 실시하고 원천징수 영수증을 발급합니다. 그리고 상가나 주택에 대한 임대소득이 발생하면 근로소득에 더해져서 세금을 떼게 됩니다.

예를 들어 근로소득의 과세표준이 5000만원인 사람이 임대업으로 3000만원을 벌었다고 가정하면, 위에서 단순경비율로 임대소득을 따졌을 때 1755만원이었으니, 최종적으로 이 근로자는 5000만원+1755만원=6755만원의 소득에 대해서 종합소득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따라서 상가 임대소득의 과세표준을 낮춰서 최대한 소득이 잡히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 유형 종합소득세 세금 절세 방법 : 단순경비율, 기준경비율, 간편장부

보통 E 유형의 직장인이 많으니 E 유형 기준으로 절세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E 유형은 위에서 설명했듯이 단순경비율, 기준경비율, 간편 장부 이렇게 3가지 방법으로 신고가 가능합니다. 복식부기를 하셔도 되지만 그렇게까지 하는 회사원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순경비율로 신고하면 임대소득의 41.5%가 소득 공제되고, 기준경비율로 신고하면 임대소득의 17.6%가 소득공제되고, 마지막으로 간편 장부로 신고하면 실제 지출액에 대해서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기준경비율로 신고하면 17.6% 말고도 공제해주는 필요경비 항목이 있지 않냐고 말하시는 분이 있을 수도 있는데, 보통 직장 다니는 회사원은 그런 거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간편 장부로 신고하면 소득공제되는 항목에는 가장 중요한 상가 구매할 때 대출 받은 대출이자, 매년 납부하는 재산세, 보통 2년에 한번 납입하는 화재보험료 등이 있습니다. 그래서 각자의 상황에 맞춰서 각각 계산해 본 후에 종합소득세를 신고하셔야 합니다.

그럼 임대소득 월 250만원, 은행 대출이자 월 100만원, 재산세 연 100만원이라고 할 때, 각각의 신고방법에 대해 최종 소득이 어떻게 잡히는지 같이 한번 계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임대소득 종합소득세 계산 및 신고 방법
 단순경비율 신고기준경비율 신고간편장부 신고
연 소득금액3000만원3000만원3000만원
공제항목단순 경비율 : 41.5%기준경비율 : 17.6%대출이자 : 1200만원
재산세 : 100만원
공제금액1245만원528만원1300만원
종합소득세에
들어가는 소득 금액
1755만원2472만원1700만원
임대소득 종합소득세 계산 예시

따라서 이 경우에서는 소득이 가장 적게 잡히는 간편 장부가 세금을 가장 덜 내는 방법이고 기준경비율 신고 방법이 세금을 가장 많이 내는 방법이라는 것을 알 수 었습니다.

각자의 임대료 상황 및 대출이자와 재산세 상황을 파악해서 어떤 방법으로 신고할지 정하시면 되겠죠? 한 가지 확실한 건 대출이 있다면 기준경비율로 절대 신고하지 마세요!! 꼭 간편 장부와 비교해보고 신고하시길 바랍니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