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버틴 치루 수술 회복기간 증상 : 세톤 수술 후기, 병원, 거즈 언제까지?

저는 20대 초반부터 오랜 기간 치루로 고생을 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저의 20대를 고생시킨 치루와의 사투를 생생하게 보여드리려고 합니다. 저는 세톤 수술로 치루 수술을 진행했는데, 치루 수술 회복 기간부터 세톤 수술까지 생생한 후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치루 수술을 준비 중이신 분이라면 제 글을 보시고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수술 전에 많은 고민을 했었기에 이 글을 보시는 분의 심정을 잘 압니다. 무려 10년 동안 참아가면서 말이죠.

치루 증상 : 누런 치루를 발견하다!

치루는 항문 옆으로 고름 같은 것이 나오는 질병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정확히 언제 치루가 생겼는지는 알 수 없으나 20살 때부터 그랬던 것 같습니다. 20살 때 친구들이랑 일본으로 놀러 갔는데, 날이 더운 여름이라 그런지 가랑이 사이에 땀이 차는 느낌이 났었습니다.

그래서 화장실에 가서 휴지로 쓱 닦아보니 약간 누런 액체가 묻어 나왔는데, 여름이라 땀이 많이 나서 그런 건가 싶어서 그냥 주기적으로 땀이 찬다 싶으면 중간중간 가랑이 쪽을 닦으면서 생활했습니다.

치루 증상 : 치루가 생기는 과정
치루 증상 : 치루가 생기는 과정

저 같은 경우에는 여름에만 불편했고 봄, 가을, 겨울에는 불편하지 않아서 이게 치루인지 전혀 몰랐습니다. 그러다가 22살이 되었을 때, 문득 볼일을 보고 휴지로 닦는데, 누런 액체가 묻는 장소가 항문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때는 여드름이 났구나 생각해서 왜 엉덩이에 여드름이 났을까 하고 그냥 휴지로 닦았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도 동일한 부분을 휴지로 꾹 누르면 누런 액체가 나온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때 이거 뭔가 잘못됐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열심히 인터넷을 찾아보니까 이게 바로 치루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치루 병원 : 항문외과 병원에 가다.

치루인 것을 알자마자 동네 항문외과에 가서 항문검사를 받았는데, 역시나 의사 선생님이 치루라고 진단을 했습니다.치루는 항문 안쪽에 고름이 생겨서 그게 점점 안쪽으로 파고들다 항문이 아닌 엉덩이 쪽으로 변이 나올 수 있는 통로가 하나 생긴 거라고 하더라고요.

참… 그렇죠? 그래서 이걸 어떻게 해야 하나 하다가 전문의가 말하기를 치루는 100% 수술을 통해서만 해결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수술은 너무 무서워서 그냥 견디기로 하고 지나갔습니다. 어차피 여름만 아니면 불편할 일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다가 결혼도 하고 30살쯤 이제 그냥 해결하자는 마음으로 수술을 결정했습니다. 치루가 생긴 지 무려 10년 만에 수술을 결정한 것입니다. 사실 계속 견딜 수 있으면 수술을 안 해도 되는데, 큰맘을 먹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집 앞에 있는 항문외과에서 치루 검사를 받고 수술을 진행했습니다.

치루 치료 : 세톤 수술 후기

저는 세톤 수술로 치료를 진행했습니다. 세톤 수술은 반수면 마취로 진행했는데, 처음에 마취하고 의사 선생님이 항문 쪽을 눌러보면서 제게 아픈지 물어봤습니다. 전 별 느낌이 없어서 느낌이 없다고 말했더니, 항문 주변 털을 면도하고 수술을 시작했습니다.

세톤 수술은 약 30분 정도 걸렸고, 수술 중간에 기억은 없으나 수술이 끝난 다음에 입원실로 가는 기억은 조금 남아 있었습니다.

입원실에 도착한 다음에는 배가 좀 많이 아팠습니다. 항문이 아니라 배가 아프다니 정말 당황스럽더라고요. 왜 그럴까 생각해 보니까 수술 과정에서 항문을 밖으로 좀 빼기 때문에 장기가 움직여서 그런 게 아닐까 추측했습니다.

치루 수술 과정 : 세톤 수술
치루 수술 과정 : 세톤 수술

세톤 수술은 항문 안쪽 통로의 피부를 깔끔하게 도려내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수술 후에 제 몸 안에서 잘라낸 원통형으로 변이 된 피부 조각을 보여주시더라고요.

어쨌든 피부를 도려낸 다음에 그림과 같이 항문과 항문 안쪽의 통로에 고무줄을 감아서 묶습니다. 그럼 고무줄이 탄성 때문에 피부를 서서히 파고드는데, 고무줄이 줄어들면서 항문 안쪽 구멍이 사라지고 이를 통해 치루가 치료되는 원리입니다.

결국 항문 바깥쪽부터 항문 안쪽까지 피부가 잘라지는 건데, 그걸 고무로 아주 천천히 진행하는 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세톤 수술 방법이 항문 기능에는 크게 문제가 없는 치료 방법이라고 하고, 실제로 저도 문제가 없었습니다.

치루 수술 회복기간 : 수술시간, 입원기간, 주의사항

치루 수술은 약 30분 정도 걸렸고 입원기간은 이틀이었습니다.

화장실에는 응급 버튼이 있는데, 왜 있는지 몰랐는데, 처음 소변볼 때 알 수 있었습니다. 소변을 보는데 정말 온몸에 힘이 쫙 빠지면서 쓰러질 뻔했습니다. 처음 소변볼 때 보호자가 옆에서 꼭 잡아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전 혼자 소변을 보다 정말 바닥에 쓰러질 뻔했습니다.

사람들마다 회복기간은 다르나 저 같은 경우에는 통증이 사라지는데 2달 정도 걸린 것 같습니다. 2달 동안 항문에 꾸준히 거즈를 대고 있었고 진통제도 꾸준히 먹었습니다.

항문에 있는 고무줄은 수술하고 한 3주쯤 지나면 본인도 모르게 떨어지니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고무줄이 완전히 떨어지면 항문 바깥과 치루 통로가 완전히 잘렸다는 것을 의미하고 그쪽 피부가 완전히 회복할 때까지 볼일을 보시고 잘 닦으셔야 합니다. 피나는데, 변이 묻어있으면 안 되니 말입니다.

치루 수술 후 고통 : 거즈는 언제까지 갈아야 할까?

치루 수술을 한 다음에는 하루에도 몇 번씩 진통제를 먹어야 합니다. 수술부위가 회복될 때까지 정말 엉덩이에서 몰려오는 통증을 찾을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앉기 힘든 건 말할 것도 없고 가만히 서있어도 아려옵니다. 진통제를 먹어도 거의 소용이 없습니다.

또 수술한 부위에는 항상 두꺼운 거즈를 대고 있어야 하는데 2시간에 한 번 정도 갈아줘야 합니다. 정말 고름이 가득 차니 자주 갈아줘야 합니다.

치루 수술 후 가장 고통스러운 것은 무엇보다 화장실에 갈 때입니다. 진짜 가만히 있어도 아파 죽겠는데, 항문에 힘을 줘서 변을 봐야 한다고 생각해 보세요. 진짜 고통스럽습니다. 참고로 진통제는 당연히 24시간 제 피를 흐르는 중이고요. 한 달 정도는 많이 아프고 그 이후에는 좀 참을 만해집니다.

평소에 일상생활을 하시려면 도넛 방석은 필수로 사야 합니다. 도넛 방석은 가운데가 뻥 뚫린 방석을 말하는데, 도넛 방석 없이는 아무 데도 앉을 수 없습니다.

이렇게 두 달 정도 생활하다 보니 점차 항문에 고름도 덜 나오기 시작하고 고통도 약해졌습니다.

치루 수술 후 병원 진료 : 항문경 검사

치루 수술하면 1주일에 한 번 병원에 가서 수술 부위의 회복상태를 체크해야 합니다. 이때도 좀 힘든 게 있는데, 바로 항문경 검사를 하기 때문입니다. 항문경 검사는 항문으로 영상기기를 넣어서 수술 부위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그게 좀 두꺼워서 많이 아픕니다.

치루 수술 후 검사 : 항문경 검사
치루 수술 후 검사 : 항문경 검사

저도 제 몸 안쪽을 제 눈으로 보면서 의사 선생님의 설명을 들었습니다. 여기가 수술 부위고 얼마나 회복되었다 등등 말이죠. 항문에 뭐가 그렇게 들어가는 게 유쾌한 경험은 아니긴 하지만 어쩔 수 없겠죠?

여기까지가 제가 직접 경험한 치루 수술 후기입니다. 도움이 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은 모두 비데와 좌욕을 생활화하셔서, 항문 질환을 예방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정말 두 번 다시 수술하고 싶지 않네요.

Related Posts